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김장철 맞아 판매 김치 영양 성분 조사

서울시, 김장철 맞아 판매 김치 영양 성분 조사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 김장철을 맞이하여 시중 판매 김치 137건에 대해 나트륨, 칼륨, 비타민C, 유산균수 등 영양성분 함량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대상 김치의 평균 나트륨 함량은 491mg/100g이며 우리나라 국민의 하루 김치 소비량으로 계산하면 김치를 통해 섭취하는 나트륨은 평균 344mg이 된다. 이는 WHO 1일 권장섭취량(2,000mg)의 17.2%, 우리나라 1인 하루 나트륨 섭취량(4,027mg, 2013년)의 8.5%에 해당한다.


나트륨 함량으로 환산한 김치의 평균 염도는 1.25%였고 절반 이상(61%)의 김치가 1.0~1.5% 정도의 염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김치의 소금 함량 2.5%보다 낮은 것으로 시판 김치가 많이 저염화됐음을 알 수 있다.


나트륨과 함께 김치의 칼륨 함량도 조사했는데 평균 242mg/100g, 최대 469mg/100g 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었다.


또한 김치에 많이 함유돼 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설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식품의 나트륨 함량보다는 나트륨/칼륨 비율이 중요한데 김치의 나트륨/칼륨 비율은 평균 2.0으로 칼국수나 햄, 치즈같은 가공식품보다 훨씬 낮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는 김치에 유익한 성분인 유산균수와 비타민C 함량도 조사했다. 김치의 유산균수는 평균 6.9×1012(CFU/g)으로 농후발효유와 비슷한 수준의 유산균이 검출되어,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비타민C는 김치별로 크게 차이가 있었는데 총각김치와 열무김치의 비타민C 함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비타민C 함량은 평균 8.5mg/100g로, 오이, 상추, 부추 등 채소류(5~12mg)와 비슷한 수준이며 우리나라 김치 1일 소비량으로 계산해보면 비타민C 일일권장량의 6%에 해당한다.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정권 원장은 “이번 조사로 김치가 유산균과 비타민C,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며 “우리 전통식품인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