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서울시, 남아프리카공화국·에콰도르 등 44개국 청소년 초청

서울시, 남아프리카공화국·에콰도르 등 44개국 청소년 초청

강원도 ‘드림프로그램’ 연계한 ‘서울문화체험’…23일~24일 열려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서울시가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 에콰도르 등 겨울에 눈(雪)을 쉽게 볼 수 없는 44개 나라의 청소년 등 175명을 1박2일간 서울로 초대해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서울시는 이들 175명이 서울시청, 명동, 경복궁, 인사동 등 서울의 관광명소를 둘러보며 전통문화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1월23일부터 24일 일정으로 서울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시는 강원도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를 위해 눈이 내리지 않는 국가의 청소년 등을 초청해 동계스포츠와 한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 중인 ‘드림프로그램’과 연계, 이들을 초대해 서울의 문화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드림프로그램’은 2004년부터 강원도가 동계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해외 청소년과 인솔자들을 강원도로 초청해 스키·스케이트 등 동계스포츠 강습과 한국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1월17일부터 1월29일 일정으로 평창 알펜시아리조트와 강릉빙상장 등에서 열린다.


이에 관련해 서울시는 지난 2011년 4월 강원도와 ‘평창올림픽 지원협약’을 맺고 2012년부터 올해로 5년째 ‘서울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올해 175명(청소년 119명, 인솔자 56명)이 서울을 방문하게 되면 총 850여 명의 해외 청소년과 인솔자들이 서울의 매력을 경험하게 되는 셈이다.


이번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은 각 나라에서 추천·선발된 청소년들로 올해 참가자 중에는 휠체어를 타거나 목발을 짚는 등 장애를 가진 청소년 32명도 포함되어 있다. 시는 이들이 서울을 체험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자원봉사자 100여 명을 동반하도록 해 다양한 국적과 환경을 가진 청소년들이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함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첫 날인 23일에는 서울시 신청사와 서울광장, 그리고 주변의 청계천까지 둘러보며 이색적인 도심 속 매력을 경험하고, 한류의 중심지인 명동으로 이동해 한겨울 날씨에도 활기가 넘치는 서울의 거리문화를 체험하게 된다.


이어지는 환영만찬에서는 지난해 ‘청소년동아리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응원 동아리 ‘안젤로’와 서울시 대표 비보잉단 ‘갬블러크루’ 등 또래 청소년들이 펼치는 공연을 감상하며 문화로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도 갖는다.


이튿날인 24일에는 서울을 대표하는 역사문화 관광지인 경복궁과 광화문 광장, 인사동을 방문해 수문장 교대식 관람, 한복입기체험 등 서울의 역사적 정취와 아름다움을 함께 느끼는 색다른 경험도 하게 될 계획이다.


박대민 서울시 청소년담당관은 “이번 프로그램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기원과 더불어 서울과 타 도시 간 모범적인 상생협력 프로그램”이라며 “서울을 찾은 외국 청소년들에게 한국과 서울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