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서울시 마포구, 청소년들이 만드는 이색 자원봉사 눈길

서울시 마포구, 청소년들이 만드는 이색 자원봉사 눈길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지난해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서울시 우수자원봉사센터평가’에서 최우수로 선정된 바 있는 서울시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올해도 다달이 새로운 봉사활동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재능기부와 연계한 자원봉사를 추진하고 있다.

 

마포구는 6월 ‘호국의 달’을 맞아 오는 15일 청소년 자원봉사자 300명이 국가유공자 200여명 어르신의 가슴에 직접 만든 무궁화 코사지를 달아드린다. 또 태극기도 만들어 함께 흔들며 나라사랑 콘서트를 즐기는 자리를 마련한다.

 

하루 전날인 14일에는 서울디자인고등학교 영상디자인과 학생들이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장수사진 촬영 및 앨범제작 활동을 갖는다.

 

               청소년자원봉사자들은 지난해 열린‘I♥Korea 나라사랑 페스티벌’에 참여해 나라를 위해

              죽기 전에 할 일을 적는‘나라사랑 버킷리스트’를 작성했다. 사진제공: 서울시. ⒞시사타임즈

 

청소년·국가유공자 나라사랑에 한뜻 모으는 <I♥Korea 나라사랑 페스티벌>

 

마포구가 오는 15일 오후 2시부터 마포구청 한마음광장 및 대강당에서 호국보훈의 달 기념 자원봉사 ‘I♥Korea 나라사랑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I♥Korea 나라사랑 페스티벌’은 나라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들의 애국정신을 기리고 젊은 세대에게도 보훈의 의미를 전하고자 마련한 행사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열린다.

 

올해는 ‘희미해진 나라사랑, 다시 사랑해 보아요!’라는 슬로건 아래 마포구 청소년자원봉사자 300명과 국가유공자 등 보훈대상자 200여명이 참여한다. 오후 2시부터 청소년들이 구청 2층 한마음광장에서 ▲나라사랑 메시지 쓰기 ▲태극기 만들기 ▲무궁화 코사지 만들기를 진행한다.

 

마포구 관계자는 “한국청소년연맹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중고생의 절반 이상이 태극기를 정확히 못 그리거나 애국가를 4절까지 못 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보도를 보고 청소년들의 국가 상징물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점이 안타까웠다”면서 “이번 행사가 청소년들이 나라의 소중함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작은 실천의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강당으로 자리를 옮겨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무궁화를 국가유공자 어르신 200여명의 가슴에 직접 달아드리며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또 이달의 재능기부 단체이자 마포구에 위치한 GF엔터테인먼트 소속가수들이 펼치는 ‘나라사랑 콘서트’가 펼쳐질 예정이다. 참가자 500여명은 모두 한마음이 되어 태극기를 흔들며 공연을 관람하게 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대한민국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뜻이 헛되지 않도록 대한민국을 굳건히 지키는 일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이며 I♥Korea 나라사랑 페스티벌은 이러한 나라사랑의 정신을 함양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가 진정한 강대국 대한민국으로 발돋움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생활 어려운 어르신 위해 고교생, 이미용봉사자 나서 <장수사진 촬영>

 

마포구 서울디자인고 학생들은 14일 오후 2시부터 마포구청 1층 로비에서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장수사진촬영 자원봉사를 실시한다.

 

영상디자인과에 재학 중인 1, 2학년생 15명이 뜻을 모아 경제적으로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 20분을 위한 장수사진을 만들어드리는 것이다. 학생들이 직접 사진을 찍고 여기에 액자까지 만들어 내달 중순경에 완성품을 전달해드릴 예정이다.

 

또 마포구자원봉사센터 회원으로 활동하는 이미용 봉사자들도 이날 행사에 함께해 어르신들의 사진촬영을 위한 머리손질과 화장을 도와준다.

 

학생들의 장수사진촬영 봉사활동은 이날 하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간 총 4회로 계획돼 있어 올 한해 총 80명 어르신의 장수사진을 만들어드릴 계획이다.

 

김혜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