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2021 청소년성문화실태조사 세미나’ 개최

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2021 청소년성문화실태조사 세미나’ 개최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개관 20주년을 맞이한 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센터장 이명화, 이하 아하!센터)는 11월 29일 오후 4시부터 6시30분까지 개관 20주년 기념 청소년성문화실태조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 시대와 디지털, Z세대 성문화를 말하다’ 세미나 홍보 포스터 (사진제공 = 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c)시사타임즈

 

‘코로나 시대와 디지털, Z세대 성문화를 말하다’ 부제목으로 열리는 세미나는 청소년 성문화에 관심 있는 교사, 성교육 강사, 청소년 기관 종사자, 양육자 등을 대상으로 ▲아하!센터 20주년 기념 오프닝 ▲양적 조사 결과 발표 ▲질적 조사 결과 발표 ▲토론자 발표 ▲종합토론 등으로 구성된다.

 

 

아하!센터는 초6학년, 중2학년, 고2학년을 대상으로 2021년 제5차 청소년성문화실태조사를 진행했다(2004년 제1차, 2007년 제2차, 2010년 제3차, 2013년 제4차 조사 진행). 실태조사는 계량적 통계 분석으로 객관성을 확보하여 현상을 있는 그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동시에 포커스 그룹 인터뷰로 설문조사가 담아내지 못한 청소년들의 심층적 내면이 드러나도록 하여 청소년의 성지식, 성행동, 성태도를 다면적으로 분석했다.

 

이 연구결과에는 코로나 시기 청소년 성문화의 특징, 변화 지점을 살펴볼 수 있도록 그간 진행되었던 5차 조사를 망라하여 비교분석한 내용이 담겨있다.

 

양적 조사(설문조사) 결과 발표는 용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은하 교수, 질적 조사(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발표는 홍익대학교 교육학과 안재희 교수가 한다. 토론자로는 청량고등학교 최규영 보건교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위원장 손지은, 한국다양성연구소 김지학 소장이 참여한다.

 

아하!센터는 “발표 및 토론 시간은 현재 청소년 성문화를 이해하고 더 나은 청소년 성교육 정책 및 내용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세미나는 코로나 확산 방지 및 참여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아하!센터 유튜브 채널(https://youtube.com/ahacenter10)에서 생중계로 진행된다. 세미나 발표 자료는 당일 배포된다.

 

문의 : 02)2677-9220/내선 3번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우경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