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안전처, 광복절 맞이 ‘민관군 합동 해양영토순례’ 행사 진행

안전처, 광복절 맞이 ‘민관군 합동 해양영토순례’ 행사 진행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교육원은 9∼11일 독립유공자 후손, 월남파병 전우회 회원, 해군·순직경찰관 가족 등 민관군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양영토순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료출처 = 국민안전처 (c)시사타임즈
 

 

 

 

이번 해양영토순례는 우리나라 서쪽 끝에 위치하고 있어 ‘서해의 독도’라고 불리는 국토 최서단 ‘격렬비열도’를 찾아가는 항해 여정이다.

 

‘격렬비열도’란 이름은 ‘기러기가 열을 지어 가는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충청남도 태안반도 관장곶 서쪽 약 55km 해상에 위치하며 북격렬비도, 동격렬비도, 서격렬비도 3개 섬으로 이뤄져 있다.

 

독도에 비해 국민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대한민국의 영해기점을 지정하는 중요한 섬이자 서해바다의 군사적·지리적 요충지이다.

 

항해 중에는 해양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소화·방수 및 사고선박 탈출과 같은 해양생존훈련이 실시되고 해양주권 이해를 위한 국제해양법 특강도 예정돼 있다.

 

아울러 순례단은 격렬비열도 앞 해상에서 광복절 기념 함상행사를 열고 체험수기를 발표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길 계획이다.

 

해양경비안전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해양영토순례’는 격렬비열도에서 대한민국의 바다 그 어느 한 곳도 결코 양보할 수 없다는 우리의 굳건한 해양주권 수호의지를 표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순례를 통해 국민들에게 바다의 중요성과 나라사랑의 의미를 알리는데 힘쓰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