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용산, 이태원에 세계음식 특화거리 조성

용산, 이태원에 세계음식 특화거리 조성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이태원관광특구 안에 세계음식 특화거리를 조성한다.

 

이태원의 ‘랜드마크’로 통하는 해밀턴 호텔 뒤편 약 510M의 거리를 세계음식 문화거리로 꾸며 지역 상권 활성화는 물론 일대를 관광명소로 육성하는 것이 구의 목표다.

 

               용산구 이태원 특화거리 -도면. 사진 출처 = 서울시. ⒞시사타임즈

이태원 일대는 지난 1997년 관광특구로 지정된 이래 외국인들의 주요 관광지로 각광받아왔다. 최근에는 매스컴의 조명을 받으며 내국인까지 가세,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젊은이들 사이에서 ‘Hot Place'로 새롭게 떠오르는 곳이다. 꼼데가르송길, 경리단길, 엔틱가구거리 등으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고 여성들에게는 패션의 중심지로 통한다. 또 국내 최대 규모 뮤지컬전용극장을 보유한 ‘블루스퀘어’와 삼성 그룹 소속인 ‘리움미술관’ 등 공연계, 미술계를 대표하는 각종 문화 시설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음식 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다.

 

구 관계자에 따르면 “과거 밤이 되면 암흑밖에 없던 이태원 일대가 미래를 내다 본 지역 주민의 노력과 함께 다양한 문화가 흐르는 곳으로 변모하고 있다”면서 “지하철 6호선이 들어서고 2010년 구 청사가 이전하면서 더 빠르게 변하고 있다”고 전했다.

구는 지난 8월초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와 면담을 거쳐 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 전문적인 자문을 위해 한국지역진흥재단에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지난 30일, 해당 지역 상가점주와 건물주, 각계 전문가와 함께 소관부서장이 모인 자리에서 중간 보고회를 열었다.

 

‘이태원 세계 음식특화거리 조성 연구용역’자료에 따르면 특화거리는 이태원역을 중심으로 해밀턴 호텔 뒤 폭 6M, 총 거리 300M에 이르는 메인거리와 총210M에 이르는 5개 연결로로 구성된다. 현재 30개국의 특색 있는 문화가 공존하는 음식점, 상가가 속속 입점하여 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인프라가 충분하다고 분석했다.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계 자료를 통해 점심시간대(12시~13시)와 저녁시간대(18시~19시)에 유동인구가 2배 가까이 증가한다고 분석, 특화거리로 유인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대상지 주변이 차도와 보도의 구분이 없어 이동이 불편하고 도로가 훼손되어 미관상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또 통신선과 조명, 간판이 무분별하게 배치되어 있어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용산구 이태원 특화거리 -현황사진. 사진 출처 = 서울시. ⒞시사타임즈


이어 지역 상인과 방문객의 설문조사 내용을 소개하며 가장 시급한 과제로 도로 등 주변 환경개선과 교통 혼잡 등 주차난 해소를 꼽았다. 또 음식점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안내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종합안내도, 테마거리 이정표, 거리 디스플레이 등 누구나 쉽게 거리를 알아보고 찾아올 수 있는 장치 마련을 제안했다.

 

보고회를 마치며 종합적으로 ‘차 없는 거리 조성’, ‘주차장 확보’, ‘도로 등 환경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구가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참석한 주민들은 특화거리 조성을 위해 구가 나선 것에 대해 크게 환영하며 적극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구는 거리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차 없는 거리’를 금,토,일 3일 간 운영할 방침이며 시와도 긴밀히 협력, 예산 지원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앞으로 교통통제, 도시디자인, 도로공사 등 소관부서에 따라 예산과 법률을 검토, 적극 추진하여 내년 1월부터 본격적인 환경 조성에 돌입할 방침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이태원은 이국적인 분위기와 각국의 독특한 문화를 접할 수 있어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많은 내외국인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곳”이라며 “체계적인 분석과 검토를 통해 명품 특화거리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문의 : 2199-7250(용산구 문화체육과)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