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개막…볼거리 즐길거리 다양한 축제의 현장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개막…볼거리 즐길거리 다양한 축제의 현장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매년 어린이날을 전후하여 개막하는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가 올해 제12회를 맞아 5월4일 토요일 개막하여 5월5일 일요일까지 개막 주간을 성공적으로 시작했다.



개막주간에는 캐나다 퀘백의 어린이공연 <바이올린 할머니!>과 개막작 <칼리굴라_리믹스>, 안병용 의정부시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와 온 시민이 함께 한 <개막식 & 막걸리파티>까지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어린이날 전후에 개막을 했기 때문인지 영유아 아이를 둔 가족단위의 참여가 많았다.

 

올해 음악극축제는 “다름은 신선한 충돌이자 새로운 탄생이다”라는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에게 문화예술의 즐거움을 선사했다.

 

오후 2시30분에서 6시30분까지 1시간 간격으로 야외무대와 전시장 앞에서 ‘버블맨의 버블쇼’와 ‘마술사 K의 매직쇼’를 비롯하여 의정부지역 예술단체인 ‘코리아 엠 싱어즈’, ‘송산실버문화센터’, ‘의정부시림소년소녀합창단’의 공연을 선보여 의정부예술의전당을 찾은 관람객과 축제의 흥겨움을 함께했다.

 

음악극축제 첫 극장 공연인 캐나다 퀘백 작품 <바이올린 할머니!>의 공연장에는 36개월에서 만 9세까지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함께 온 부모님까지 바이올린 할머니의 연주에 푹 빠져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이 작품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공연을 보며 생각하고, 분석하고, 교훈을 찾아야한다는 관념에서 자유로울수록 즐길 수 있는 작품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홍보대사 팝핀현준 박애리 부부는 이 작품에 대해 “굉장히 멋진 아이디어이다. 우리 악기를 이용해 ‘해금 이모’, ‘가야금 엄마’ 같은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바이올린 할머니!>는 스토리라인과 서사, 교훈에 집중했던 우리나라 아동극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음악극축제 개막작 <칼리굴라_리믹스>는 지역 주요 인사는 물론 문화예술계 평론가 및 관계자, 기자들이 모여 이 작품과 음악극축제에 대한 지역 및 문화예술공연계의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다. 역시 논란을 일으킨 작품으로 공연 중 자리를 뜨는 관객과 공연이 끝난 후 배우를 만나고자 기다리는 관객으로 그 반응은 극명하게 나누어졌다.

 

분명한 것은 공연계의 신선한 자극이 된 작품으로 지금까지 보지 못한 완벽히 새로운 형식의 작품이었다는 것과 알베르카뮈의 문학 세계를 깊이 있게 재해석한 작품으로 앞으로 ‘음악극’의 개념을 한 단계 진화시킬 수 있는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막작 공연 마감과 함께 시작된 ‘개막식’은 의정부시 홍보대사 가수 김종환의 특별 공연으로 더욱 성대하게 치러졌다.

 

행사에서는 안병용 의정부시장과 홍보대사 한기범 등 지역 주요 인사 및 문화예술계 관계자, 그리고 무엇보다 많은 시민이 함께 개막을 축하하며 공연을 즐겼다.

 

이와 함께 비보이 댄스팀 ‘엠씨퓨전 MC Fusion’의 공연과 함께 그래피티 퍼포먼스팀인 ‘엠엠패밀리 Mm Family'가 야외무대에 그래피티 작업을 동시에 하는 독특하고 공연을 선보였다. 방송을 통해서만 간혹 접했던 그래피티를 실제로 본 관람객들도 무대에 실시간으로 그림을 그려나가는 모습에 신기해하기도 했다.

 

개막식까지 끝난 이후 참석한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함께 막걸리 한잔할 수 있는 파티 ‘막걸리파티’가 이어졌다. 막걸리파티에 빠져서는 안 되는 막걸리와 떡, 고기, 과일 등 간단한 안주까지 준비되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함께 음악극축제의 개막을 축하하는 자리가 되었다. 이 막걸리파티는 5월11일 저녁에도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음악극축제는 오는 19일까지 계속된다. 5월8일, 9일에는 제작공연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를 시작으로 놓쳐서는 안되는 대표 작품 <이자람의 억척가>와 독일, 캐나다 합작 <레오>, 그리고 시민합창뮤지컬 <11마리 고양이>를 준비하고 있다.

 

문의 : 031)828-5894~5 , www.umtf.or.kr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