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익산시, 정치권에 ‘재난 안전 특별교부세’ 지원 건의

익산시, 정치권에 ‘재난 안전 특별교부세’ 지원 건의

정운천 국민의힘 국민통합위원장, 중앙동 피해 현장 방문

전통시장 소상공인 피해 집중, 특별재난지역 지정 요청

 

 

[시사타임즈 = 김현석 기자] 정헌율 익산시장이 중앙동 수해 피해 현장을 방문한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에게 재난 안전 특별교부세 지원을 건의했다.

 

▲사진제공 = 익산시. ⒞시사타임즈



정 시장은 13일 중앙동 일원 수해 현장에서 정운천 국민의힘 국민통합위원장을 포함해 정희용 재해대책특위원장, 양금희(대구 북구갑) 국회의원,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피해 현황과 복구대책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정 시장은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이 전통시장과 주변 상가 소상공인으로 특수한 상황임을 감안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피해 주민들을 위한 재난안전특별교부세 30억원 지원도 요청했다.

 

특히 익산시 동행의원인 양금희(대구 북구갑) 국회의원은 다른 일행보다 이른 시간에 익산에 도착해 익산소상공인연합회와 간담회를 갖고 피해를 입은 상인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빠른 일상 회복을 위한 지원에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익산시는 이번 피해의 명확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 12일 함경수 익산시 감사위원장과 지역 주민, 전문가, 자문위원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조사단을 구성해 운영에 들어갔다.

 

이어 막심한 피해를 입은 상인들과 주민들이 하루라도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피해 소상공인 지원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오는 14일까지 중앙동 매일시장 상인회 사무실과 GMB TV 1층 사무실 등 2곳에 지원센터를 마련해 재난구호기금 신청을 받는다. 또 융자지원사업에 대한 안내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시장 활성화를 위해 오는 19일까지 중앙동 전통시장 일원에서 희망 장터를 운영하며 장터 이용하는 시민들이 다이로움 카드로 결제할 경우 총 30% 의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수해 지역민을 지원하기 위해 전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공동으로 성금모금 활동도 진행되고 있다.

 

정운천 국민의힘 국민통합위원장은 피해 현장에서 소상공인들이 만나면서 지역의 어려운 현실을 다시 한 번 공감할 수 있었다 익산시가 행정안전부에 건의한 사항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정헌율 시장은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조사단을 구성해 피해 원인을 투명하게 조사하고 재발 방지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침수피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현석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