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취업·창업

전남, 저소득층 취업 지원 ‘희망리본사업’ 본격 시행

전남, 저소득층 취업 지원 ‘희망리본사업’ 본격 시행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전라남도는 저소득층 및 근로 빈곤층에 복지와 일자리를 한 번에 제공하기 위한 2013년 ‘희망리본사업(성과중심자활사업)’을 3월부터 본격 시행키로 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모집 인원은 400명으로 전남도에 거주하는 만 18~64세의 근로의지가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가구총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20% 이하), 3년 이상 자활근로 참여자, 취업성공패키지 중도 탈락자 등이다.

 

참여자에 대해서는 사업 참여 1년간 일자리 매니저가 1대1 밀착상담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교육 및 근로 여건을 조성해 복지서비스를 연계한 맞춤형 취업 알선을 지원하며 연간 최대 100만 원의 참여 실비가 지급된다.

 

또한 취업에 성공해 탈수급 시 2년간 이행급여특례(의료·교육급여)가 보장된다. 희망키움통장에 가입해 3년 이내 탈수급 시 3인 가구 기준 평균 1천70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사업 신청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소지 읍면동(주민자치센터)을 방문해 신청서와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등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배양자 전남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희망리본사업’은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물고기 뿐 만이 아니라 물고기 낚는 법까지 알려주는 것”이라며 “복지와 고용의 연계사업을 통해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희망리본사업’은 맞춤형 자활사업이라고도 하며 ‘새롭게 태어난(Re-born)당신을 응원합니다’라는 의미의 복지-고용 연계사업이다. 전문 일자리 매니저가 1대1 취업상담과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안정된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건복지부 진행 사업이다.

 

김혜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