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전북교육청, 건강한 마을교육공동체 조성 앞장선다

전북교육청, 건강한 마을교육공동체 조성 앞장선다

소통과 협력, 자발적 참여와 거버넌스 구축

가고싶은 학교, 살고싶은 마을조성

 

 

[시사타임즈 = 박선호 기자] 전라북도교육청(김승환교육감)이 건강한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에 나선다.

 

▲전북교육청 전경. ⒞시사타임즈

 

전북교육청은 자발적 참여와 거버넌스 구축으로 가고 싶은 학교, 살고 싶은 마을을 조성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한 건강한 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해 도시와 농촌 간 균형 발전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먼저 전북교육협력지구를 운영한다.

 

전북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가 기존에 운영해왔던 혁신교육특구, 농어촌교육특구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합 운영한다. 이를 위해 전북교육청 예산 383,099만원, 지방자치단체 예산 451,722만원 등 총 834,821만원을 공동예산으로 편성하고 교육공동체의 동반 성장을 추진한다.

 

마을-학교-교육지원청이 연계하여 건강한 교육생태계를 정립하고, 마을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지역 교육과정 특성화 지원,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교육협력 등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에 힘쓴다.

 

또한, 교육협력 거버넌스를 통한 새로운 교육협력 모델 구축에 나선다.

 

14개 교육지원청과 시·군 지자체가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여 교육협력관계를 구축하고 특색을 살린 학교-마을교육공동체를 운영한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소통과 협력을 통한 건강한 마을교육공동체 실현으로 교육 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배움과 삶이 일치하는 참학력을 통해 지역의 미래 인재를 키워갈 것이라며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 전북교육협력지구 운영 등 지역사회와 협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선호 기자 sunho966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