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제2기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어린이 해설사 모집

제2기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어린이 해설사 모집

 

 

[시사타임즈 = 김동진 기자] 문화재청 덕수궁관리소(소장 곽수철)는 우리 역사와 문화재에 관심 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2기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어린이 해설사 프로그램 - 대한제국 어린이 특사대’를 모집한다.

 

 

 

 

▲제1기 어린이 해설사들의 석조전 해설 모습 (사진제공 = 문화재청) (c)시사타임즈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어린이 해설사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전시해설사로 양성하여 또래 어린이 관람객에게 알기 쉽게 전시를 해설하게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어린이 전시 해설사는 어린이 관람객을 대상으로 석조전과 대한제국의 의의와 역사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문화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고 그 소중함을 깨닫는 기회를 얻게 된다. 지난 해 처음으로 선발된 제1기 어린이 해설사 20명은 지난달까지 석조전 지층 전시실에서 해설사로 활동하며 어린이 관람객과 가족 관람객들을 맞이하였다. 특히 또래 친구들의 눈높이에 맞는 차별화된 해설 서비스를 제공하여 눈길을 끌었다.

 

제2기 어린이 해설사 모집은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접수를 하며, 심사를 거쳐 총 20명을 선발한다. 선발된 어린이는 10월에서 12월까지 매주 토요일 총 9회에 걸친 교육을 통해 대한제국과 석조전의 역사와 대한제국역사관의 전시 내용 등 해설에 필요한 사항을 학습하게 된다. 특히 덕수궁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유산해설사가 어린이들의 도우미로 참여하여 도움을 줄 예정이다.

 

교육을 수료한 학생들은 내년 1월부터 8개월에 걸쳐 제2기 어린이 전시 해설사로 활동하면서 어린이를 비롯한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직접 전시 해설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활동 기간 중에는 현장탐방을 통해 덕수궁과 정동에 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어린이 해설사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덕수궁관리소 누리집(www.deoksugung.go.kr)에서 지원신청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내려 받아 전자우편(sylove0810@naver.com)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미래의 문화유산 지킴이인 어린이들이 근대사의 생생한 현장을 몸소 체험하고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자연스럽게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다. 덕수궁관리소는 앞으로도 다양한 국민 맞춤형 전시해설 서비스를 제공하여 문화유산의 가치를 확산하고 모든 세대와 함께 향유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문의 : 02)751-0752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동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