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취업·창업

직장인 ‘정년퇴직 희망나이’ 만56세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직장인들은 ‘만 56세’에 정년퇴직 할 것을 희망했고 대부분이 정년퇴직 후에도 기회가 된다면 ‘계속 일 하겠다’고 밝혔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직장인 547명을 대상으로 <정년퇴직 후 계획>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희망하는 정년 연령’은 평균 만 56세, 정년퇴직 후 예상하는 한 달 생활비는 평균 166만원으로 집계됐다.

 

‘정년퇴직 후 무엇을 할 계획인가’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36.4%가 ‘창업할 계획’이라 답했고, 이어 ‘아르바이트 등 비정규직으로 계속 일할 것’(25.0%) 이라는 응답자가 많았다.

 

이외에는 ‘귀농 하겠다’는 응답자가 15.0%, ‘계획 없다’는 응답자가 20.7%로 조사됐다.

 

직장인 과반수이상(61.4%)이 정년퇴직 후에도 ‘창업’이나 ‘비정규직’ 등으로 계속 일할 것이라 답한 것이다.

 

실제 ‘정년 이후 급여가 적거나 허드렛일이라도 일할 기회가 된다면 일 하겠는가’에 대한 조사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90.1%가 ‘일 하겠다’고 답했다. 이들이 희망하는 근무여건으로는 1일 근무시간은 ‘평균 6시간’, 한 달 급여는 ‘평균 108만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전체 직장인의 69.3%가 ‘현재 노후자금을 모으고 있다’고 답했고 노후자금 규모는 1개월 평균 29만원을 모으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