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흥선대원군 5대손, 대원군 묘역과 주변토지 약 13만㎡ 경기도에 기증

흥선대원군 5대손, 대원군 묘역과 주변토지 약 13만㎡ 경기도에 기증

역사유적 공원, 힐링 생태숲 등 도민 휴식공간으로 조성 계획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일 흥선대원군묘역과 주변 토지를 기부한 흥선대원군 후손을 경기도청으로 초청, 감사패를 전달했다.

 

▲흥선대원군묘 전경(사진제공=경기도). ⒞시사타임즈

 

남양주 흥선대원군묘는 19781010일 경기도 기념물 제48호로 지정된 문화재다.

 

이청 씨는 흥선대원군의 5대 장손으로 지난해 12월 남양주시 화도읍 창현리에 위치한 흥선대원군 묘역 2,555와 진입로 등 주변부지 127,380을 합친 전체 129,935를 경기도에 기부하고 소유권 이전 등기 절차를 완료했다. 공시지가로 약 52억 원에 이르는 규모다.

 

이청 씨는 경기도에 기부 의사를 전달하면서 혼란스럽던 구한말 격랑의 시기를 강인한 정신과 굳은 기개로 살다간 흥선 대원군에 대한 역사적 의미와 정신이 새롭게 조명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부를 결정하게 됐다. 묘역이 당시의 역사를 되새겨보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감사패는 병석에 있는 이청 씨를 대신해 부인이 받았다.

 

이청 씨는 이번 기부 외에도 운현궁 내 유물 약 8,000여점을 2007년 서울역사박물관에, 지난해 4월에는 충청남도 예산에 있는 남연군묘역 토지도 예산군에 기부한 바 있다.

 

경기도는 흥선대원군이 지니는 역사적 상징성이 크고, 묘역이 잘 보존돼 있으며 화도IC, 마석역과도 가까워 교통이 편리하다는 점을 고려해 이 일대를 역사공원이나 도민 휴식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경기도 문화유산과 관계자는 흥선대원군묘역과 주변 토지는 휴양과 역사, 문화가 함께하는 복합휴식공간으로서의 잠재력을 갖고 있다면서 역사유적 공원화, 힐링 생태 숲 등 조성 등을 통해 도민을 위한 문화휴양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