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건강

A형 간염, 20·30대에서 주로 발생

A형 간염, 20·30대에서 주로 발생

제2회 세계간염의 날(7월28일) 맞아 예방 수칙 준수 당부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전병율)는 수인성감염병인 A형간염(제1군감염병)에 대한 전수감시 결과, 2012년 7년23월 현재 발생 건수가 총 872건으로 전년 동기간 4,287건 대비 79.7% 감소했다. 그러나 대부분 20대, 30대에서 발생하므로 20~30대 이하에서 특히 손씻기 등 예방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6~7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A형간염은 오염된 음식물로 전파되므로 철저한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할 것과 국내 및 해외 여행 시, 날음식 섭취를 삼가고 반드시 끓인 음식을 섭취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간질환이 있는 10~30대와 개발도상국 등 해외에 장기 체류하는 경우, 그리고 소아는 A형간염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A형간염 등 감염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손씻기 조기습관 형성을 유도를 위한 손씻기 교육 및 아동극 공연(6월~7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손씻기 홍보물(‘손에서 손으로, 30초의 기적’)을 제작·배포해 A형 간염 예방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간염은 막대한 보건학적 질병부담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잘 관리되지 않은 질환중의 하나로 규정하고, 간염에 대한 보건교육(정의, 감염경로, 고위험군, 예방법 및 치료법)을 통해 인식을 제고시키기 위해 세계간염의 날을 2011년부터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2회(7월28일)를 맞게 된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