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기부쇼핑몰 기브러스, 기부 기획전 진행 눈길

기부쇼핑몰 기브러스, 기부 기획전 진행 눈길

구매금액 1% 기부금 적립 및 1+1 한 개는 기부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추운 겨울이 되며 주위 어려운 이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 다양한 형태로 이웃사랑 실천이 이어지는데, 연말연시가 지나면 관심도는 현저히 줄어들게 되어 꾸준히 사랑실천을 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러한 가운데 한 온라인 쇼핑몰이 기부를 주 목적으로 하는 ‘기부전문 쇼핑몰’로 사업을 전개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기부쇼핑몰 기브러스 ⒞시사타임즈

 

종합쇼핑몰 기브러스닷컴(http://www.giverus.com)은 여느 쇼핑몰의 일시적인 이벤트가 아닌, 태생 자체를 기부에 맞춰 기획, 런칭된 쇼핑몰로써, 판매금액의 1%는 제휴된 기부처에 적립되어 전달된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면서 자동으로 이웃사랑 실천을 함께 할 수 있고 기부처도 특정 시기만이 아닌 꾸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좋은 사례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구매자들이 구매와 동시에 이 상품구매금액에 해당되는 기부금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파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브러스닷컴은 종합쇼핑몰의 형태를 적절히 활용하여 식품류의 판매금액 일부는 기아와 굶주리는 이웃을 위한 기부금으로, 패션 잡화는 소외계층으로, 스포츠 레저상품은 선천적 장애자들을, 가전 디지털 상품은 난치병 및 희귀병 환자를 돕는데 쓰이는 등 각 카테고리마다 정해진 기부처를 지정해 운영한다. 현재 제휴된 기부처는 아름다운 가게를 시작으로, 매출이 상승하고 기부금액이 늘어나면 점진적으로 기부처를 늘려나갈 계획에 있다.

 

기브러스닷컴 김건우 대표는 “한 켤레가 팔릴 때마다 한 켤레를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기부하는 일명 ‘착한 패션’을 실천하는 신발업체 탐스(TOMS)의 경영철학에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에도 이런 상시 기부문화가 정착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해 사업을 기획하게 됐다”며 “쇼핑몰 이용자들이 함께 돕는다는 취지를 와 닿게 하면서도 기부 받는 기관이 실질적으로 도움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의 기부기획을 꾸준히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실제 이 쇼핑몰에는 판매금액 적립 외에 정해진 상품을 구매하면 동일한 상품이 하나 기부되는 ‘1+1 한 개는 기부’ 기획전을 운영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그리고 꾸준하게 사랑을 실천하는 방법을 가까이 실천하게 해 주는 기브러스닷컴이 향후 기부문화 확산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