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이태원 사고 원스톱 통합지원센터’ 설치…“유가족·부상자 지원”

‘이태원 사고 원스톱 통합지원센터’ 설치…“유가족·부상자 지원”

불법 증축 건축물 조사 점검 즉시 시행

·퇴근 시간 질서유지 안전 활동 실시

의료 체계 점검동절기 백신 접종 속도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정부가 유가족들과 다치신 분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태원 사고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한다.

 

또한 불법 증축 건축물에 대한 점검을 즉시 시행하고, ·퇴근 시간 질서유지 안전활동을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3주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올 겨울철 유행은 변이바이러스 유입 상황 등에 따라 하루 최대 20만명까지 확진자 발생이 전망하고 동절기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무조정실). ⒞시사타임즈

 

한 총리는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소중한 가족을 잃으신 유가족들께 다시 한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아픔을 함께 나눠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정부의 방침을 밝혔다.

 

한 총리는 내일은 정부가 지정한 이태원 사고 애도기간의 마지막 날이라면서 그동안 전국적으로 합동분향소 69개소를 운영했고, 서울에서만 9만명이 넘는 시민들께서 조문해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내 합동분향소는 애도 기간인 내일까지 공식 운영되며, 이후에는 추모객 추이 등을 고려해 각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애도기간 동안 게양했던 조기는 내일 24시에 하기(下旗)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이번 사고와 관련하여 불법 증축 건축물을 지적하는 의견이 많았다 각 지자체에서는 향후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위반건축물에 대한 조사와 점검을 즉시 시행하고, 시정명령 등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취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는 필요한 제도개선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한 지하철 혼잡시간도 이번 사고와 유사한 고위험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면서 경찰청은 오늘부터 지하철 혼잡시간인 출·퇴근 시간대에 서울교통공사 보안관과 함께 질서유지 안전활동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혼잡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응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앞으로 남아 있는 장례 절차의 마무리와 다치신 분들의 치료지원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 다중 밀집 인파사고 예방 대책 등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수립에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간 준비한 방역과 의료대응 체계를 다시 한번 면밀히 점검보완해서, 소중한 일상을 중단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한는 방침이다.

 

한 총리는 확진 또는 접종 후 4개월이 경과한 분들이 35백만명에 이르고 있는 반면, 18세 이상 동절기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2.5%에 그치고 있다고 밝히면서 신속한 접종을 통해 면역을 확보하는 것이 중증과 사망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전했다.

 

이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감시와 분석 노력도 강화하겠다면서 주당 16백건 이상의 코로나19 변이분석과, 겨울철에 유행하는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한 통합 감시를 철저히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검사와 의료체계도 재점검 한다. 검사소 600여개, 원스톱 진료기관 1만여개, 지정병상 6천여개 등 현재의 검사역량과 의료체계로 하루 20만명 내외의 확진자 발생에도 대응이 가능한 것으로 전망하지만 확진자 추세를 보면서 단계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한 총리는 겨울철 재유행의 고비가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여름철 유행을 거리두기 없이 극복했듯이 겨울철 유행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안전한 일상과 경제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반드시 접종에 참여해 주시고, 마스크 착용, 손씻기, 주기적 환기 등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당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