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제13회 국가식품클러스터 국제콘퍼런스’ 24일 개최

‘제13회 국가식품클러스터 국제콘퍼런스’ 24일 개최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제13회 국가식품클러스터 국제콘퍼런스’가 5월 24일 13시 30분부터 식품진흥원 다목적강당(전북 익산)에서 개최된다.

 

▲제13회 국가식품클러스터 국제콘퍼런스 (사진제공 =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c)시사타임즈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 이하 식품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국제콘퍼런스는 2012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13번째를 맞이했다.

 

 

이번 국제콘퍼런스는 ‘빅블러시대, 식품산업의 경계를 넘다’라는 주제로 농림축산식품부의 푸드테크산업 발전방안 대책에 맞춰, AI와 로봇 등 디지털화로 두드러지고 있는 ‘빅블러(Big Blur)’ 현상에 대한 식품 산업계의 대응 방안을 공유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국제콘퍼런스는 ‘푸드테크’, ‘수요자맞춤플랫폼’, ‘식품원료생산기술’, ‘인프라테크’ 등 4부로 구성되어, 기조연설을 비롯해 총 9개의 강연이 준비되어 있다.

 

 

각 강연에서는 식품산업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기술 융합 사례를 중심으로 주제발표와 질의응답이 진행되며, 식품산업 변화에 관심 있는 국내외 산학연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한 식품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미국 식품의약국 FDA(이하 FDA)의 댄 솔리스(Dan Solis) 수입식품국 부국장의 ‘미 FDA 수입수산물 AI 파일럿 프로그램’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1부‘푸드테크(Food Tech)’에서는 ▲한국식품연구원 권기현 책임연구원이 ‘식품산업의 디지털 공장 전환 연구 및 실증사례’ ▲Cognex 예소원(Navid Yie) 이사가 ‘식품산업의 머신비전과 딥러닝 기술 적용 사례’를 발표한다.

 

 

2부 ‘수요자맞춤플랫폼(On-demand)’에서는 ▲배달의 민족 이현재 이사가 ‘푸드테크의 미래 전망’ ▲푼타컴퍼니 장진호 대표가 ‘온라인 시식의 핵심가치와 식후경 에코시스템의 오늘과 미래’를 발표한다.

 

 

3부‘식품원료생산기술(Food Engineering)’에서는 ▲캐나다 앨버타의 PIP 인터내셔널의 크리스틴 르윙턴(Christine Lewington) 대표가 ‘식물성 단백질 생산을 위한 농업기술 혁신사례’ ▲CJ 제일제당 정지원 부장이 ‘식품가공을 위한 원료 개발’을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4부 ‘인프라테크(InfraTech)’에서는 ▲덴마크 푸드&바이오 클러스터 라스비스베츠 쏘렌슨(Lars Visbech Sorensen) 대표가 ‘유럽-아시아 클러스터 글로벌 푸드츄어 프로젝트’ ▲SK텔레콤 윤종필 박사가 ‘5G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 식품공장’을 발표한다.

 

 

이번 국제콘퍼런스는 유튜브 채널(국가식품클러스터 TV, 아리랑 TV, KTV국민방송)을 통해 한국어와 영어로 전 세계에 생중계될 예정이며, 홈페이지(www.fpics.co.kr)에서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현장참석 후기 인증 이벤트도 진행된다.

 

 

식품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은 “이종 산업 간 융합을 통한 식품산업의 변화는 우리의 생활양식에도 새로운 전환을 야기할 것”이라며 “푸드테크를 활용한 신시장 개척, 식량 안보, 저탄소 경제 대응 방안 등 국내외 현안을 공유하는 자리에 식품산업 관계자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