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2013 6차산업박람회’ 8월29일 일산 킨텍스서 개막

‘2013 6차산업박람회’ 8월29일 일산 킨텍스서 개막

향토문화 체험전, 추선선물 판촉전 등 부대행사 준비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하는 ‘2013 6차산업박람회-대한민국 향토식품 대제전’이 8월29일부터 9월1일까지 4일간 일산 KINTEX 제1전시관 5홀에서 개최된다.

 

 

 

자료사진 ⒞시사타임즈

 

 

 

‘농업·농촌에 창조를 담다’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침체된 농업·농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해답으로 제시된 6차 산업을 집중 조명할 예정이다.

 

농촌 지역의 희망으로 떠오른 6차산업은 농업(1차), 생산(2차), 관광 서비스(3차) 산업이 융·복합적으로 연계된 산업으로 단순히 1차, 2차, 3차 산업이 합쳐진 것이라기보다 이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1차×2차×3차를 의미한다.

 

6차산업화로 큰 성공을 거둔 남양주 대가농원은 농작물 판매가 아닌 체험학습에 집중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비닐하우스 1동을 기준으로 봤을 때 판매는 약 50만원의 수익이 나지만 체험사업은 약 200만원까지 수익이 나자 대가농원은 재배하는 농산물 100%를 체험사업에 활용하고 있다. 체험사업을 시작한 2002년부터 대가농원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경기도 농관원에서 지정하는 100대 스타 팜에 지정되는 등 남양주 대표 명소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2013 6차산업박람회’에 참여하는 거제 알로에팜영농조합법인은 지난 2011년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6차산업을 추진하고 있다. 거제 알로에팜영농조합법인은 알로에 베라, 사포나리아, 아보레센스 세 가지 종을 재배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건강식품, 미용제품 등을 생산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거제시는 알로에 테마파크를 조성해 알로에를 이용한 고부가가치 상품 전시 뿐만 아니라 알로에 족욕장, 알로에 미용제품 체험장 등을 마련,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박람회가 열리는 4일간 먹거리와 즐길 거리, 볼거리 등이 총 망라된 부대행사가 열려 참관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6차산업박람회’ 개막식과 함께 열리는 ‘천연염색의상 패션쇼’는 하경미 앵커의 사회로 진행되며 전문 패션모델, 패션학과 대학생들이 참여한다. 이 행사는 영천시 천연염색향토사업단에서 생산한 천연염색의류를 이용해 약 15분 동안 30여명의 모델이 패션 퍼포먼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2013 6차산업박람회’ 전시장 내에서 만날 수 있는 ‘6차산업트릭아트 포토존’은 낙농업에서 치즈가 생산되는 과정이나 포도농장에서 와인을 생산하는 과정 등 6차산업 과정을 입체적으로 그려 아이는 물론 성인들의 흥미 또한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6차산업트릭아트 포토존’은 박람회에 참여한 관람객 및 참여 업체 누구나 자유롭게 사진촬영을 즐길 수 있다.

 

30일부터 3일간 열리는 ‘지자체 추석 선물 판촉전’은 전문 쇼 호스트들이 참가해 참가 업체 제품의 효과적인 홍보·판촉 하며 지역의 다양한 향토제품을 알린다.

 

30일부터 양일간 열리는 ‘향토문화체험행사’는 ‘6차산업박람회’에 참여한 지자체별 제품을 소재로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전통문화를 접하므로 써 6차산업을 알릴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8월31일에는 ‘향토제품 골든벨’이 열리며 50명의 참가자중 우승자 1인을 가려 순금 팬던트를 전달한다.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풀 수 있는 농어촌관련 문제들로 구성되어 높은 참가율을 보일 전망이다.

 

그밖에 6차산업화 우수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특별관이 마련되어 일반 관람객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인들에게도 6차산업화에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3 6차산업박람회’는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참관 사전등록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입장료가 무료이다.

 

우경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