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일반

‘2014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11월28일부터 4일간 열려

‘2014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11월28일부터 4일간 열려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특허청(청장 김영민)과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는 ‘2014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과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상표․디자인권전’을 통합 전시하는 ‘2014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을 11월28일부터 12월1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COEX Hall A에서 개최한다.

             대통령상 - 영국전자. ⒞시사타임즈


 

이번 행사는 특허, 디자인, 상표 등 우수 지식재산 관련 제품(기술)의 전시 및 유통촉진을 위해 개최된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독일, 대만 등 34개국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발명품들이 모인, 세계 최대 규모의 발명·기업인들의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로 33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은 8개 분야, 96점의 국내 우수 지식재산 수상작들이 전시되며,우수 발명품에 대한 시상식이 동시에 진행된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국민 생활안전 분야 기술의 수상이 두드러졌다. 대표적으로 ㈜영국전자(대표 김배훈)의 ‘추적감시용 카메라 장치 및 이를 채용하는 원격감시시스템’이 대통령상을 수상한다. 동 발명은 광역감시 카메라와 집중감시 카메라를 일체화한 것으로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전체적인 상황 감시와 특정 영역이나 대상물의 집중 감시 및 추적을 모두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이다.


또한 국무총리상에는 공항터미널과 항공기를 직접 연결하는 기계장비인 탑승교의 로툰다(원형홀)를 아래위로 조절할 수 있도록 개발한 한국공항공사(사장 김석기)와 문틈 손 끼임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일체형 안전도어 시스템을 개발한 ㈜제오메이드(대표 정태영)가 선정됐다.


서울시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국제발명가협회현맹(IFIA)가 공식 후원하는 ‘서울국제발명전시회’는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발명 전시회로 세계 34개국 총 723점의 독창적인 발명품이 전시된다.


동시에 올해 9번째로 개최되는 ‘상표․디자인권전시회’는 브랜드와 디자인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행사로 올해는 약 150점의 우수 상표, 디자인이 전시되며 특허청이 지난 9월부터 실시한 ‘2014 우수상표권 공모전’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된다.


2014 우수상표권 공모전의 대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에는 이길순 씨가, 특별상(WIPO사무총장상)에 배종훈 씨가 선정됐다. 그 외 ㈜플랜잇커뮤니케이션즈를 포함한 50개 기업과 개인이 수상한다.


행사장은 ▲수상 기술 전시관 ▲신기전, 화살 등 전통발명품 전시관 ▲스마트 리빙관 ▲가상현실 체험 미래관 ▲특허기술사업화 지원관 ▲상표디자인 트렌드관 ▲비정상의 정상화관 등으로 구성된다. ‘비정상의 정상화관’은 정당한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상표브로커 근절 대책 및 성과를 보여주며 다양한 분야의 진품·위조상품을 비교 전시하고 위조상품 단속지원사업을 소개한다. 또한 한국조폐공사의 ‘위조 방지 및 복사방해용 인쇄물제조방법’의 기술과 적용사례도 전시한다.


전시참가자들의 사업화 지원을 위한 구매상담회장에는 이베이, 아마존, 라쿠텐, 타오바오, 옥션, 지마켓 등 국내‧외 국내 유명 오픈마켓 바이어들이 다수 참여하여 우수 발명품의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김영민 특허청장은 “올해 전시회에는 그 어느 때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발명품과 디자인 등 다양한 지식재산이 출품됐다”라면서 “특허청은 경제 혁신 3개년 계획을 추진하여 이런 분들이 마음껏 창의성을 발휘하여 기업을 성장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국민을 행복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2014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은 무료로 진행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특허청 산업재산진흥과(042-481-5887)나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진흥부(02-3459-2794, 2950)로 문의하면 된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