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공연·전시

‘2016 경기공연예술 창작쇼케이스’ 15일~18일 개최

‘2016 경기공연예술 창작쇼케이스’ 15일~18일 개최

경기도 공연예술단체 10편 신작발표

 

 

 

[시 사타임즈 = 이지아 기자]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설원기)과 의정부예술의전당(사장 박형식)은 오는 11월15일부터 18일까지 의정부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2016 전문예술 창작지원사업’에 선정된 10개 공연예술단체 신작 발표의 장인 ‘2016 경기공연예술 창작쇼케이스’를 개최한다.

 

 

 


▲2016 경기공연예술 창작쇼케이스 참가 단체 극단 아이터(위), 한뫼국악예술단(아래) (사진제공 = 의정부예술의전당) (c)시사타임즈

 

 

 

 

전문예술 창작지원사업은 경기지역 전문예술단체의 창작 저변확대 및 지역문화자원의 공연예술 콘텐츠화를 목표로 진행된 사업으로 금번 ‘2016 경기공연예술 창작쇼케이스’는 공연예술 1단계 신작창작에서 선정된 10개 작품으로 구성된다.

 

지원 1단계 신작창작발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5개 단체는 이후 경기도 내 공연장에서의 초연을 지원해주는 ‘2단계 지역초연’을 거쳐 유통단계 지원인 ‘3단계 초청공연’의 기회가 주어진다.

 

15 일에는 누구에게나 처음이자 마지막일 수밖에 없는 죽음이라는 경험의 내면을 다룬 다원예술 <강박3-첫 경험>(박경미 미디어 공연기획)이 쇼케이스 첫 무대를 장식한다. 이어 16일에는 다양한 장르를 접목시켜 기다림의 미학을 표현한 <설탕이 녹는데 걸리는 시간에 대한 연구>(머리다리)와 비극적인 운명이 빚어낸 한 모자의 슬픈 이야기를 다룬 <엄마의 환상곡>(극단 아이터), 평생 한 곡만 부른 가수의 갱년기 이야기를 담은 연극 <꽃불>(극단 불의전차)이 공연될 예정이다.

 

17 일에는 음악과 움직임, 설치미술의 상호 보완적 창작을 시도하는 작품인 <청각적 번짐현상>(김소은 프로젝트)과 매직큐브 안에서 펼쳐지는 따뜻한 이야기의 매직큐브 인형극 <꽃담>(극단 스토리), 전래동화의 이야기가 연희의 몸짓과 기예로 상징화되는 호시탐탐 프로젝트 <천지창조>(전통연희단 꼭두쇠)가 진행된다.

 

행 사의 마지막 날인 18일에는 기억 한 켠에 남아있는 부서진 자화상 조각의 반짝임을 그린 <빈센트 반>(같이[가치])과 나이가 들어 할머니가 된 인어공주의 이야기가 담긴 <인어할멈>(창작그룹 오기), 벽상갈화의 전래 이야기를 소재로 다룬 전통예술 공연인 <벽상갈화>(한뫼국악예술단)의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2016 경기공연예술 창작쇼케이스’는 공연예술에 관심이 있는 남녀노소 누구나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의정부예술의전당 홈페이지를 통해 관람 신청접수가 진행되고 있으며, 참여 시 일반 평가단으로 참여하여 각 쇼케이스 공연을 평가하고 우수창작 작품이 탄생하는 순간을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한 편 첫째 날인 15일에는 ‘문화예술지원사업이 지역에 미치는 효과’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이 진행된다. 해당 심포지엄은 지역 문화예술지원사업이 지역에 미치는 경제·사회·문화적 효과를 상주단체 지원사업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사례 공유 기회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학술행사로 의정부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다.

 

1 부에는 상주단체 지원사업 연구내용을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되며, 한국문화경제학회 서우석 교수(서울시립대학교)와 차민경 박사(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 정상철 교수(한국전통문화대학교)가 발제자로 나선다. 발제자들은 경기도 내 공연장 및 공연장 상주단체, 상주단체 공연을 관람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와 경기도 공연시설 운영현황 통계자료 등을 토대로 상주단체 지원사업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상주단체 운영성과를 발표해 추후 문화예술 지원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와 함께 심포지엄 2부에는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조형준 공연기획부장이 (재)안산문화재단 안산문화예술의전당과 상주단체의 협업사례를 발표하여 공연장과 상주단체간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서 강구해 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또 경기문화재단 권신 부장(문예진흥실)과 함께 2016년도 경기문화재단 공연예술 지원사업의 성과를 되짚어 보며 2017년도 공연예술 지원사업 설명의 시간을 가진다.

 

문의 : 031)828-5833 www.uac.or.kr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지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