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아이디어 톡톡! 청소년 발명가에 도전하세요”

“아이디어 톡톡! 청소년 발명가에 도전하세요”

‘제28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4월3일까지 출품작 접수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특허청(청장 김영민)과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는 학생발명 축제의 장인 ‘2015 청소년 발명 페스티벌’에서 동시 개최될 ‘제28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출품작 접수를 오는 4월3일까지 실시한다.

 

특허청과 조선일보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는 학생들의 발명의식 고취 및 발명문화 확산을 위해 우수학생들의 발명 아이디어를 전시하는 자리로 올해 28회째를 맞았다.

 

출품분야는 ‘자유발명’과 ‘주제발명’이다. 특히 올해는 주제 발명을 기존 3개에서4개로 확대해 실시한다. 제시된 주제는 △장애인, 노인, 어린이에게 도움을 주는 발명품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발명품 △스마트 기기와 연동한 새로운 기기 발명품 △재난, 자연재해 대비, 기타 안전을 위한 발명품이다.

 

전국 초․중․고 재학생 및 만 13세부터 만 18세에 해당되는 청소년이면 누구나 1인당 3작품 이내로 출품할 수 있다. 단 공동발명은 불가하며 학교당 작품건수는 제한이 없다. 본인 명의로 출원·등록되어 있는 지식재산권도 출품이 가능하다.

 

이번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에 출품을 원하는 학생들은 4월3일까지 홈페이지(www.kosie.net)를 통해 온라인 접수하면 되고, 우편접수는 불가하다.

 

출품된 작품은 서류심사와 두 차례의 유사대회 출품작 검증인 유사작 심사, 일반인 대상으로 실시하는 온라인 공중심사 등을 통해 수상작으로 선정된다. 특별상 이상 수상자에게는 해외연수 기회도 주어진다. 또 은상 이상 수상작은 공익변리 상담센터를 통한 특허 출원 자문 및 명세서 작성 지원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교사들의 발명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사기 진작을 위해 교원 발명품을 전시․포상하는 ‘제17회 전국교원발명품경진대회’도 전국 초·중·고등학교 현직 교사룰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는다. 참가신청 및 심사 절차는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와 동일하다.

 

조은영 한국발명진흥회 부회장은 “해마다 청소년들의 발명 아이디어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올해도 청소년들의 기발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특허 출원까지 이어지는 성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시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kosie.net) 또는 한국발명진흥회 창의인재육성부(02-3459-2752)로 문의하면 된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