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文대통령 “해운강국 자존심 되찾아”…부산항 신항 방문

文대통령 “해운강국 자존심 되찾아”…부산항 신항 방문

HMM 20번째 초대형 컨테이너선 출항식 진행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과제인 해운산업 재건의 성과를 점검하고 해운산업 리더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

  

▲사진제공 = HMM해원연합노동조합. ⒞시사타임즈
▲사진제공 = HMM해원연합노동조합. ⒞시사타임즈

 

문 대통령은 29일 부산항 신항에서 열린 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 전략 선포 및 16 TEU급 한울호 출항식에 참석했다.

 

한울호는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2018~2022)에 따라 HMM에서 발주한 초대형컨테이너선 20척 가운데 마지막 선박이다. TEU 20ft(609.6cm)의 표준 컨테이너를 세는 단위로 20ft 컨테이너 하나를 1TEU라고 한다.

 

문 대통령은 “2030년까지 150TEU 이상의 컨테이너 적재능력을 확보해 매출을 70조 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세계 해운산업 리더 국가로 도약을 이끌겠다 “HMM이 발주한 초대형컨테이너선 20척을 계기로 우리 해운업이 기적같이 살아났다 해운강국의 자존심을 다시 찾았다고 말했다.

 

해운산업 지원정책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우선 선박 대형화에 따라 HMM 13TEU 급 컨테이너선 12척 추가 확보를 지원하겠다 친환경선박기술에 2500억 원을 투자해 2050년까지 무탄소선박을 상용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해운물류시스템 도입도 속도를 내 2030년까지 세계 자율운항선박시장에서 점유율 50%를 차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정태순 한국해운협회 회장을 비롯해 선사 및 조선사 관계자, 선원, 항만근로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해운산업 리더 국가 실현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제공 = HMM해원연합노동조합. ⒞시사타임즈
▲사진제공 = HMM해원연합노동조합. ⒞시사타임즈

 

한편 문 대통령의 부산항 신항 방문 일정에 맞춰 HMM해원연합노동조합(해상직원 노조)이 선원의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전정근 노조 위원장은 선원법상 선원들은 8개월 승선하면 휴가를 신청할 수 있어야 하나 이것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로인해 선원들은 1년 중 가족을 볼 수 있는 시간은 1개월 밖에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로인해 사직서를 제출하는 선원들이 늘어나고 그러다 보니 교대할 선원이 없어서 다시 장기 승선을 초래하는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노조에 따르면 HMM의 경우 선원의 월 소정 근로시간이 209시간, 시간 외 근로시간이 104시간으로 총 월 313시간을 근무해야 한다.

 

이를 30일로 나누면 휴일 없이 하루에 10시간을 근무해야 하는 양으로, 항해사의 경우 항해당직으로만 하루에 8시간씩 휴일 없이 계속 근무해야 하는데 국적선사 1위인 HMM이 이러한데 중소형 선사는 더 열악할 것이라고 노조 측은 주장했다.

 

해양수산부가 매년 발간하는 한국선원 통계연보에 따르면 한국인 선원은 2016년 기준 35,685명에서 매년 600여 명씩 감소하고 있다.

 

김두영 전국해운노동조합 협의회 의장은 우리나라는 현재 해상강국이지만 선원 근로환경 등의 문제로 한국 선원들이 계속 감소한다면 장기적으로 산업에 악영향을 줄 것이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