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 단계구분철폐와 환경노출확인자 전원구제 등 요구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 단계구분철폐와 환경노출확인자 전원구제 등 요구

8일 광화문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시민단체들 기자회견 개최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단계구분철폐와 환경노출확인자 전원구제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출처 = 정호천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공동대표 (c)시사타임즈

 

이와 관련해 8일 11시 광화문 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환경노출피해자확인연합(이하 환노연, 박혜정 외 공동대표),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이하 촛불계승연대, 상임대표 송운학), 글로벌에코넷(상임의장 김선홍), 한국환경·시민단체협의회(이하 한단협, 상임공동대표 김진관 외), 공정거래회복국민운동본부(이하 공정본부, 상임대표 이선근), 부정부패추방실천시민회(이하 부추실, 대표 박흥흥식) 외 시민단체 회원 및 일반시민이 공동으로 ‘사망 1,403명 포함 가습기 살균제 참사 진상규명·피해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가습기살균제참사 사망 1,403명 중 정부 인정 237명 웬 말이냐? SK케미칼 등 살인기업 주범이다. 정부도 공범이다”며 “단계구분 철폐하고, 환경노출확인자 전원 구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원료독점공급업체 SK케미칼(현 SK디스커버리) 등 살인기업과 정부가 공범관계에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또한 “과거 20여 년 동안 많게는 7차례, 적게는 5차례 참사를 막을 수 있었음에도 독극물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관련자들은 민간인과 공직자를 막론하고 업무상 과실치사죄, 미필적 고의 등에 의한 살인죄와 상해죄 등을 적용하여 모두 엄벌을 받아야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사진출처 = 정호천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공동대표 (c)시사타임즈

 

이와 함께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자들과 국민에게 약속한 것을 즉각 이행할 것”이라면서 “피해신고자 중 환경노출확인자 전원을 피해자로 인정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사망 1,403명 중 폐질환 205명, 태아피해 14명, 천식피해 18명 등 모두 237명만 정부지원을 받았고, 생존자들 역시 이달 3일을 기준으로 가습기살균제 피해조사 판정결과를 받은 피해자 5천 435명 중에서 폐질환을 인정받지 못해 정부의 공식지원을 받지 못한 3·4 단계 피해자가 91.3%인 4천 961명에 달한다”며 “이처럼 참담한 사실에 기가 막힐 뿐이며, 국가의 존재 이유에 대해 회의적이며,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가습기살균제 피해 폐질환 중심 단계구분 폐지하고, 전신질환 포함 판정기준 다시 설정해야 한다”며 “전문가 용역발주가 아닌 고용형태로 신뢰할 수 있는 판정단 구성하여 진료기록참고 등 피해구제절차와 처리기간을 특별법 제10조에 명시한대로 준수하거나 단축하고, 피해판정을 환경부장관 피해인정으로 일원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나아가 가습기살균제 특조위는 지금부터 아래와 같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