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강원도 화천, ‘아낌없이 주는 학교’ 특별한 졸업식

강원도 화천, ‘아낌없이 주는 학교’ 특별한 졸업식

마을 엄마들의 공동교육프로젝트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강원도 화천에서 농촌 교육소외지역 아이들을 위해 마을의 엄마들이 함께 참여해 진행하는 공동교육 프로젝트 아낌없이 주는 학교1110일 첫 졸업식을 가진다.

 

▲사진제공=아낌없이 주는 학교. ⒞시사타임즈

 

강원도 화천은 군사접경지역이면서 농촌지역으로 상대적 교육 편차가 심한 편이다. 지자체 및 기관에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하고 있음에도 교통편이 없어 농촌지역에 사는 아이들은 교육 프로그램 혜택을 받지 못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마을 엄마들이 농촌 아이들을 위해 희망매니저로 나서 아낌없이 주는 학교를 운영하게 되었다.

 

아낌없이 주는 학교의 운영 방식은 독특하다. 마을카페에 지난 9월 둥지를 틀고 마을의 엄마들이 아이들에게 배우고 싶은 것에 대해 의견을 듣고 교통편 제공 및 지역 농산물로 건강한 밥상을 제공해주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이 없는 과정은 직접 강사를 섭외해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현재 운영 중인 교육 프로그램은 목공, 드럼, 댄스, 로봇 만들기, 축구 등이다.

 

국영수 교과 과목 위주가 아닌 정말 아이들이 배우고 싶은 교육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하였다. 교통편이 없는 아이들에게 마을의 엄마들이 직접 데려다주고, 하교 후에는 PC방을 전전하던 아이들도 이제는 문턱이 닿도록 아낌없이 주는 학교를 오고 있다.

 

아낌없이 주는 학교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국민참여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 국민해결2018’ 의 소셜리빙랩 사업으로 선정되어 화천읍 마을주민들이 진행하며 협동조합 교육과 나눔, 희망제작소가 지원하고 있다.

 

아낌없이 주는 학교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운영하고 있는 박현수씨는 교육수혜를 받지 못하는 아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의욕이 없다면서 옆에서 끊임없이 동기부여를 해 주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마을 엄마들이 희망매니저가 되어 아이들에게 의욕을 북돋아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2개월 밖에 되지 않았는데 정말 아이들이 많이 바뀌었고 너무 좋아한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