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기도 청년, 취업준비 소요비용 월 평균 37.4만원

경기도 청년, 취업준비 소요비용 월 평균 37.4만원

청년 75% “경기도 차원의 독자적인 청년정책 필요”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30일 경기연구원이 발표한 ‘경기도 청년구직지원금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도 거주 청년 1,30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주 평균 14.0시간, 월 평균 37.4만원을 취업준비를 위해 소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년 평균 구직횟수는 7.0회이고, 평균 구직기간은 1~2년이며, 취업준비를 위해 평균 2.7개의 취업준비활동에 참여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35.5%는 구직기간 동안 부모 또는 형제, 배우자, 친척 등으로부터 취업준비 비용을 포함한 생활비 도움을 받고 있었다. 반면 아르바이트, 예전에 모아둔 저축, 대출 등 생활비를 스스로 조달하는 청년 비중이 전체 응답자의 62.4%에 달해 청년들이 생활비 조달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월 가구소득, 학력, 생활비 조달 방법은 청년들의 구직여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월 가구소득이 높고, 학력이 높을수록, 일주일 평균 노동시간은 짧고, 구직기간은 긴 것으로 나타난 반면, 월 가구소득이 낮을수록 노동시간은 길고, 구직기간은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청년의 75%가 “경기도 차원의 독자적인 청년 정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취업준비 기간 1년을 기점으로 정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5점에 가까울수록 정책의 필요성이 높음을 나타내는데 취업준비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경기도 청년정책 필요성은 5점 만점에 4.15인 반면, 1년에서 2년 사이인 경우에는 4.25, 2년 이상인 경우는 4.27로 증가했다.

 

경기연구원 김도균 연구위원은 “취업준비 패턴에 따라 청년구직 지원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며 “경기도 청년구직지원금은 경제적 지위는 낮지만 취업목표가 뚜렷하고 적극적 구직의사가 있는 집단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또 “청년문제는 일자리 정책만으로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청년들의 취업준비 단계부터 조기에 개입할 필요가 있다”면서 “경기도 차원에서 교육, 주거, 교통 등 모든 사회정책 분야를 아우르는 청년고용 실행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