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찰, 조폭 1684명 및 동네조폭 3955명 검거

경찰, 조폭 1684명 및 동네조폭 3955명 검거
 

전년대비 검거인원 조폭 16.2%, 동네조폭 77.9% 증가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경찰청(청장 강신명)은 지난 2월15일부터 5월24일까지 100일간 ‘비정상의 정상화’의 일환으로, 치안불안을 초래하고 각종 불법행위를 일삼는 ‘조직폭력배 등 생활주변 폭력배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 결과 조폭 1,684명, 동네조폭 3,955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에서는 ‘생활주변 폭력배’의 개념을 국민 시각으로 넓게 바라보고 주민생활 주변에서 실질적인 피해를 야기하는 불법 용역폭력·불량배까지 폭넓은 단속을 전개했다.

 

단속 결과, 조직폭력배는 총 1,684명을 검거하여 214명을 구속하고, 동네조폭은 총 3,955명을 검거하여 719명을 구속함으로써 지난해 상반기 특별단속 대비 검거인원이 대폭 증가했다.

 

경찰은 단속 초기부터 전국 수사지휘부 회의 개 등을 통해 경찰의 단속의지를 결집하고, 피해자의 경미한 불법행위에 대한 면책을 추진하여 신고 활성화를 유도하였으며, 영세업소를 상대로 상습적으로 무전취식을 일삼는 불량배 등 단속대상을 확대한 결과 검거인원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최근 폭력조직은 활동성이 왕성한 30대 이하 젊은 조직원을 주축으로 각종 이권개입 등 필요에 따라 계파구분 없이 10인 이하의 소규모로 단기간에 이합집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불법행위 첩보수집 및 단속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폭력갈취 등 전형적인 범죄는 감소 추세인 반면, 도박개장·인터넷 도박 등 사행성영업은 증가 추세에 있어 폭력조직의 새로운 자금원으로 분석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폭의 국회의원 선거 개입을 방지하기 위해 올해 초부터 첩보수집기간을 운영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조폭의 선거개입은 사전 차단된 것으로 판단된다.

 

경찰은 “동네조폭의 활동유형은 영세식당 등을 상대로 업무방해와 폭력행사를 하는 경우가 73.7%를 차지하며, 전과 11범 이상이 72.6%로 재범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검거 이후에도 보복 등 재범 여부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알렸다.

 

이에 경찰은 지난해 검거한 동네조폭 전원(4,077명)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피해자보복 등 재범자 270명을 검거했다.

 

경찰은 여성안전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생활주변 폭력배 단속을 꾸준히 전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폭력조직의 자금원천이 되고 있는 도박개장·인터넷 도박 등 불법사행성 영업을 적극 단속하기 위해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등 사행산업 감독기관과 협업을 강화하고 조직의 활동기반이 되는 은닉자금을 끝까지 추적하여 기소전 몰수보전제도 등을 통해 적극 환수함으로써 폭력조직 해체까지 강력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박진우 경찰청 수사국장은 “6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3개월간 ‘여성안전 특별치안대책’의 일환으로 여성을 상대로 한 강도·강간·강제추행·바바리맨·몰카 등 성범죄, 갈취·업무방해를 일삼는 조폭·동네조폭 등 생활주변 폭력배, 데이트폭력 사범 검거를 위해 전 형사력을 투입하여 집중단속을 할 방침”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신고와 제보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