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구례군, 서시천 생태계 복원을 위한 뱀장어 치어 방류

구례군, 서시천 생태계 복원을 위한 뱀장어 치어 방류
 
뱀장어 치어 방류로 환경보전 및 주민 소득 증대 기대



[시사타임즈 전남 = 박문선 기자] 구례군은 지난 22일 어족자원확보를 위하여 섬진강의 지천인 서시천에 뱀장어 치어 1,247마리를 방류하였다.



 



이 사업은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 민물고기연구소에서 주관하는 도내 우량 민물고기 종묘 방류사업을 신청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이날 방류 현장에는 공무원 및 섬진강어족보존회원 등 10여 명이 참여하여 민․관의 하천 생태계 복원에 대한 관심과 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구례군 관계자는 “산업화의 영향으로 고갈 위기에 있는 내수면 수산자원을 지속적인 치어방류사업을 통해 확보해 나갈 계획이며, 이는 하천 생태계의 환경보전은 물론 지역민 소득 증대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군에서는 지난달 22일 1차로 구례읍 섬진강에서 은어 치어 28,000마리를 방류한 바 있으며, 매년 내수면 우수 수산종묘(치어) 방류량을 늘려나갈 방침이다.


또한 구례군에서는 천연기념물 수달의 서식지인 서시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2016년말 준공 예정으로 섬진강의 은어가 서시천 상류까지 올라갈 수 있도록 물고기길도 정비해 많은 철새와 텃새가 찾아오는 하천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수 어족자원 종묘 방류사업, 수목원․생태숲․생태교육장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산수유군락지 일원의 생태계 보전 관리 활동을 계획하는 등 생태계 복원 및 생물종 다양성 보전을 위한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문선 기자 myta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