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국제워크캠프기구 ‘국제 워크캠프 컨퍼런스’ 개최

국제워크캠프기구 ‘국제 워크캠프 컨퍼런스’ 개최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아시아에서 34년 만에 개최되는 ‘제33차 국제자원봉사조정기구(CCIVS) 세계총회’가 한창인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제 워크캠프 컨퍼런스’(이하 ‘컨퍼런스’)가 특별 행사로 개최된다.

 

CCIVS의 주요 사업인 워크캠프는 세계적인 봉사활동, 문화교류 프로그램으로 1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독일 지역사회 재건과 양국 시민 간 상처를 치유하고자 자발적으로 추진한 평화운동이자 재건사업으로 시작됐다. 현재는 매년 80여 개 국가의 4만 명이 넘는 청년 참가자들이 개인성장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참여하는 세계적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워크캠프가 개인과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살피고, 종전이라는 시대적 배경을 안고 시작됐던 워크캠프가 현 시대엔 어떤 유의미한 가치를 지니고 전 세계에서 개최되고 있는지 탐색해보는 것이 이번 컨퍼런스의 가장 큰 목적이다.

 

이번 컨퍼런스에선 공동주최기관인 사단법인 더나은세상(이하 ‘더나은세상’)과 국제워크캠프기구가 지난 1년 간 진행해 온 연구과제인 ‘국제워크캠프가 참가자와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성과가 발표된다. 국내연구자로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의 권일남 교수, 해외연구자로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사회복지대학의 벤자민 러프 교수가 참여했다.

 

또한 인도, 멕시코, 팔레스타인, 케냐, 프랑스 현지에서 워크캠프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워크캠프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국가별 사례’를 발표한다. 국내 사례 발표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마을이자 워크캠프를 개최하는 경주 양동마을과 시각 장애 학생 교육 특수학교인 강원 명진학교 등이 예정돼 있다. 더불어 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워크캠프에 참가한 대학생들도 직접 경험 발표에 나선다.

 

이번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국제워크캠프기구 염진수 대표는 “워크캠프는 다국적 청년들이 참여하는 95년 역사의 세계적인 자원봉사·문화교류 프로그램으로 이어져 왔다”며 “1999년 국제워크캠프기구 설립 이래 매년 2,000명의 한국인 청년들이 해외 80개 국가의 워크캠프에 참가하고, 한국에서도 해마다 200명의 외국인을 초청해 한국인 청년들과 함께 전국 각지의 시민사회단체, 지차체 등과 협력해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제워크캠프기구는 국내 유일한 CCIVS의 회원단체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는 더나은세상 15주년 기념식과 함께 진행된다. 글로벌교육과 국제개발협력 전문기관으로 성장해 온 더나은세상의 지난 15년을 돌아보고 향후 15년의 비전을 선포하는 자리다. 이날 김세연 국회의원, 정우탁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원장, 마티나 딜라이지아니 CCIVS회장 등이 참석해 축사를 한다.

 

이종현 기자(mytao@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