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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국제전기차엑스포, 내년 4월 국제 e-모빌리티엑스포로 개최

국제전기차엑스포, 내년 4월 국제 e-모빌리티엑스포로 개최

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 명칭 변경…전기차 넘어 전기선박‧UAM 등으로 확장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순수 전기차를 주제로 세계에서 처음 출범해 10년간 전기차의 대중화를 선도해 온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내년 11회부터 ‘국제 e-mobility 엑스포’로 이름과 포맷을 바꾼다.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이사장 김대환)가 주최하고 제10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가 주관한 제10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지난 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전시와 콘퍼런스, B2B 비즈니스 미팅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후 5일 폐막했다.

 

▲제1회 국제전기선박엑스포 포럼 개회식 (사진제공 =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세계전기차협의회) (c)시사타임즈

 

‘모빌리티 혁신과 에너지 대전환을 담대한 여정’을 주제로 내건 이번 엑스포는 전기차를 넘어 전기선박과 도심항공교통(UAM) 등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과 에너지 대전환 등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미래 비전을 조망하는 기회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올해는 엑스포 개최 10주년을 맞아 전기차 중심의 구성에서 벗어나 전기선박과 UAM(도심항공교통) 등으로 모빌리티 영역을 확장하는 한편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대거 선보였다.

 

전시에는 다양한 모델의 전기차와 배터리, 모터 등 전후방 부품 기업과 충전 인프라. 친환경 재생에너지 관련 업체 등 200여 개 기업이 참가해 실질 비즈니스를 전개했다.

 

콘퍼런스의 경우 ‘전기차의 다보스포럼’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전기차와 자율주행 ▲부품산업 생태계 ▲기후 위기 ▲그린수소 ▲분산 에너지 ▲UAM ▲국제표준 등을 주제로 200여 개 세션이 열려 국내․외 전문가들이 심도 있는 논의를 전개했다.

 

5회째를 맞은 실리콘밸리 투자유치 비즈니스 포럼과 ‘UC버클리 경진대회’를 비롯해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팁스(Tips) 운영사 워크숍’과 ‘테크 아일랜드 밋업’ 프로그램 등은 엑스포의 새로운 역할을 보여주는 전기가 됐다는 평가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혁신산업관’을 조성하고 ‘제주혁신산업포럼’을 개최, 민선 8기 도정이 야심차게 추진하는 항공우주, 그린수소, 분산 에너지, 디지털 전환, 바이오산업 특화 등 주요 혁신산업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전기선박 부스 둘러보는 오영훈 지사와 김대환 위원장 (사진제공 =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세계전기차협의회) (c)시사타임즈

 

◇ 국내 첫 개발 양문형 전기버스 ‘주목’= 국내 전기버스 생산 분야에서 강자로 주목받는 ㈜우진산전은 국내에서 처음 개발해 양산을 앞둔 양문형 전기버스 ‘APOLLO’(아폴로)를 공개하고 시승 행사를 통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 버스는 고효율 배터리를 탑재, 300㎞ 이상 주행할 수 있다.

 

우진산전은 하중 분산과 각종 배선, 유압 라인 등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양문형 버스를 제주의 간선버스 급행차로제(BRT) 개편에 최적화된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양문형 버스가 운행되면 확보해야 하는 도로 폭이 줄어들면서 기존 도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보행로 축소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국가 통상 관계자들과 기업들은 우진산전 전시장을 찾아 활발한 교역 상담을 벌이기도 했다.

 

리텍㈜은 이번 승객 누구나 제약 없이 탑승할 수 있는 교통약자 배려 중형 저상 전기버스를 공개했다. 튀르키예에서 제작된 이 버스는 한번 충전으로 200㎞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버스와 달리 기존 마을버스에는 없던 교통약자 이동권을 보장하는 구조와 시설이 갖춰진‘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 적용돼 튀르키예에서는 이미 상용화가 됐다.

 

BMW와 테슬라가 전시장과 컨벤션센터 주차장에서 진행한 시승 행사도 큰 인기를 끌었다.

 

고려대와 연세대, 영남대, 계명대, 인하대, 울산대 등 협력기업과 공동 전시관을 마련해 개발 중인 전동화 모듈과 차량을 선보였다.

 

엑스포의 대표적 프로그램 중 하나인 B2B에도 60여 개 국내외 기업이 참가해 300여 건의 실질적인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 e-모빌리티의 진화…전기선박 현주소 확인= 이번 엑스포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전기선박에 대한 관심도를 높였다는 점이다.

 

특히 한국전기선박협의회와 국제전기차엑스포가 공동으로 개최한 ‘제1회 국제전기선박엑스포 포럼’이 개최돼 빠르게 진화하는 친환경‧전기선박 기술을 교류했다.

 

지난 3일 열린 포럼에는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과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 홍기용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장, 김인호 해군 제7기동전단장, 김인창 제주해경청장, 길홍근 국제전기선박엑스포 위원장 등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전시 공간에는 국내 친환경‧전기선박을 개발하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들이 다양한 연구성과들을 소개해 활발한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2022년 진수한 국내 첫 순수 전기 추진 차도선(K-전기추진선박) 모형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았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해수 배터리 시스템을 소개했다. 해수 배터리는 해수에 녹아있는 나트륨 이온과 물의 화학 반응을 통해 생산한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는 시스템으로 세계에서 가장 먼저 개발했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절반의 크기와 무게로 같은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고 생산가격도 절반 이상 싼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친환경‧전기선박 기업 빈센은 전기 추진 선박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친환경 선박을 해상에서 실증하는 컨설팅 기술을 내놓았다.

 

또 한국메이드와 리영에스엔디는 각각 친환경 대체 연료 해상테스트베드와 선박용 부력보조 시스템을 소개하면서 기술력을 자랑했다.

 

▲제주혁신산업과 전경 (사진제공 =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세계전기차협의회) (c)시사타임즈

 

◇ ‘전기차의 다보스포럼’…창업 생태계‧국제교류 콘퍼런스 풍성= 제10회 엑스포는 ‘전기차의 다보스포럼’이라는 전통을 잇는 200여 개 세션의 콘퍼런스가 다양하게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스타트업과 대학생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글로벌 프로그램이 새롭게 선보여 주목받았다.

 

국내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운영사와 팁스 창업팀, 실리콘밸리 포럼 회원국 내 스타트업 투자자와 벤처캐피탈(VC), 엑셀러레이터캐피털(AC) 등 300여 명이 참여한 ‘2023 글로벌 팁스 포럼’이 선두에 섰다.

 

‘글로벌 팁스 포럼’은 창의적인 기술력으로 주목받는 국내 스타트업을 세계적인 벤처캐피탈, 투자자 및 기업가와 연결, 투자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마련됐다.

 

국내 스타트업 발표에 앞서 ▲플러그 앤 플레이(PnP) CEO 사이드 아미디 ▲10x capital CIO 러셀 리드 ▲쿼너지 솔루션스 CEO 엔조 시뇨레 등 대표들이 기조 발제를 했다.

 

특히 구글과 페이팔 등 세계적인 혁신기업을 만들어낸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업체인 사이드 아미디 PnP CEO는 한국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힘을 보태고 싶다며 적극적인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를 약속하기도 했다.

 

지난 엑스포에 이어 올해도 개최한 한-아프리카, 한-아세안, 한‧중‧일 전기차 정책 포럼은 전기차 개발과 보급과 관련, 각국의 정책을 소개하고 교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감이 높아진 농업‧농촌의 에너지 전환과 스마트 농기계 기술개발 과제와 및 대안을 모색하는 ‘제5회 한국 자율주행‧전동화 농기계 정책 포럼’이 열렸다.

 

자율주행 농기계 기술 개발보급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관 간 실질적 연계 방안과 함께 농업‧농촌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통한 지속 가능한 산업 육성을 위한 과제 등의 심도 있게 논의했다.

 

‘제5회 한반도 전기차 정책 포럼’에서는 남북한이 전기차 산업을 매개로 ‘그린 데탕트’로 나아갈 수 있는 다양한 중‧장기 플랜이 소개됐다.

 

전국 30여 개 대학에서 80여 개팀이 참가한 ‘제2회 국제대학생 EV 자율주행 경진대회’는 대회 기간 내내 뜨거운 열기와 열정으로 가득했다.

 

모형자동차와 시뮬레이션 부문으로 진행된 대회에 참가한 대학생들은 밤을 꼬박 세면서 출전 준비를 한 후 우정의 대결을 펼쳐 엑스포의 젊은 마스코트 역할을 했다.

 

◇ 내년 4월 30일 ‘제11회 국제 e-모빌리티 엑스포’ 개막= 지난 10년간 전기차의 대중화를 선도하면서 큰 궤적을 남긴 ‘국제전기차엑스포’는 내년 제11회부터 명칭을 ‘국제 e-모빌리티 엑스포’로 바꾸고 명실상부한 모빌리티 산업의 플랫폼으로 재도약한다.

 

전기선박과 UAM 등 모빌리티 산업의 빠른 변화를 엑스포의 주요 이슈로 선정해 전기차를 넘어 ‘모든 탈 것들의 전동화’ 흐름을 담는 종합적인 e-모빌리티 엑스포로 격상시킨다는 계획이다.

 

김대환 이사장은 “제주에서 시작된 탄소중립 프로젝트가 글로벌 정책 트렌드로 추진되면서 전기차 중심의 엑스포 포맷 변화가 불가피해졌다”라며 “지난 수년간 고민했던 엑스포 명칭 변경과 함께 프로그램 영역도 전기선박과 UAM, 농기계 전동화, 에너지와 디지털 대전환 등으로 확장하겠다”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제11회 국제 e-모빌리티 엑스포’는 내년 4월 30일 개막, 5월 3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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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