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길벗어린이, 어린이날 맞이 ‘오토마타’ 체험 행사 개최

4월28일 KT&G 상상마당·5월6일 파주출판도시 어린이 책잔치 진행

 

'오토마타 공작실' 표지 ⒞시사타임즈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어 린이날을 맞이하여 어린이들이 부모와 함께 나만의 장난감을 직접 만들어 보는 행사가 열린다. 이번 행사는 4월28일과 5월6일 두 차례에 걸쳐, 길벗어린이 출판사에서 최근 출간된 ‘오토마타 공작실 : 기계장치로 움직이는 장난감 만들기’의 출간 기념으로 마련됐다.

 

행 사 주최인 길벗어린이 출판사는 “부모와 아이가 함께 움직이는 장치와 인형을 구상하고, 골판지에 그림을 그려서 오리고 붙이고, 철사를 자르고 구부리고 연결하여 움직이는 인형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가족만의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오토마타에 숨은 기계장치의 운동 원리를 쉽게 이해하는 동시에 자연스레 아이의 예술적 상상력을 키우는 교육적 효과도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KT&G 상상마당과 파주출판단지 길벗어린이 북카페인 책소풍에서 진행되며, 참여 신청은 길벗어린이 홈페이지와 각 인터넷서점의 행사 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길벗어린이 홈페이지(www.gilbutkid.co.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길벗어린이에서 펴낸 '오토마타 공작실'의 오토마타 동작 동영상 간략버전으로,

'하늘을 나는 호랑이'와 '날개 오토마타'의 동작 모습을 담고 있다. ⒞시사타임즈

 

 기계장치와 예술적 상상력의 만남, 오토마타란?

 

오 토마타(automata)란 ‘간단한 기계장치로 움직이는 인형이나 조형물’을 의미하는 것으로, ‘스스로 동작하다’는 뜻의 라틴어에서 나온 말이다. 고대 그리스의 물시계나 조선 시대 장영실이 만든 물시계인 자격루를 보면 기계장치에 부착한 인형이 움직이면서 시간을 알려 주도록 고안되었는데, 이런 물시계들이 오토마타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오 토마타는 기계장치와 인형(또는 조형물), 이렇게 두 부분이 합해져서 이루어지는데, 기계장치로는 크랭크나 캠, 링키지 같은 보편적이고 간단한 장치를 사용한다. 이런 기계장치에 인형을 연결하면 인형이 위아래로 또는 좌우로 움직이게 된다.

 

이 처럼 기계장치의 모양이나 연결 방법을 바꾸거나 기계장치에 연결할 인형을 다양한 모양이나 재료로 만들어 붙이면, 얼마든지 ‘나만의 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오토마타의 큰 특징이다. 오늘날 오토마타는 재미있는 장난감이자 대중적인 예술로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많은 작가가 다양한 재료와 소재로 자신만의 오토마타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놀이인 동시에 예술이 되는 오토마타 입문서 ‘오토마타 공작실’

 

책 을 쓴 전승일·이석연 작가는 원래 애니메이션 감독, 영화 및 전시 미술감독으로 각각 활동하다가 오토마타 예술을 접하고는 오토마타의 매력에 푹 빠졌다고 한다. 다양한 재료와 간단한 기계장치로 여러 가지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오토마타의 특징에 주목하여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오토마타 작품들을 고안하고 만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성과물 중의 하나가 이번에 출간된 ‘오토마타 공작실 : 기계장치로 움직이는 장난감 만들기’이다.

 

두 작가는 아이들이 쉽게 다룰 수 있는 종이와 철사를 주재료로 사용하고,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기계장치를 주로 활용했다.

 

뿐 만 아니라 기계장치에 연결할 조형물로는 솟대에 붙이는 오리나 호랑이, 용, 봉황새같이 우리에게 친근한 상징물들을 현대적인 감각에 맞게 재창조해서 다른 나라의 오토마타 작품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소박하고 해학적인 느낌을 주고 있다.

 

도서정보

‘오토마타 공작실 : 기계장치로 움직이는 장난감 만들기’

글 전승일 · 이석연

초등 중학년 이상 | 발행일 2012-03-30

190*245㎜|무선|128쪽| 값 12,000원

 

길벗어린이 홈페이지: http://www.gilbutkid.co.kr

행사 자세히 보기: http://www.gilbutkid.co.kr/modules/support/inde...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