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담배 불법 판매·판촉행위 감시단 활동 개시

담배 불법 판매·판촉행위 감시단 활동 개시

복지부·국가금연지원센터, 81일부터 시범운영

국민 누구나 신고센터로 신고60일내 결과 회신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 국가금연지원센터가 불법 담배 판매 및 판촉행위를 단속하기 위해 담배 불법 판매 및 판촉행위 감시단(이하 감시단’)’ 활동을 시작한다.

 

최근 젊은 층을 겨냥한 신종담배가 잇따라 출시되고 특히 인터넷 등 온라인을 통해 불법 담배 판매 및 판촉행위가 우려됨에 따라 적극적인 조치에 나선 것이다.

 

 

감시단은 소비자단체, 대학생, 일반인 감시(모니터) 요원 약 60명으로 구성됐다.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 및 담배소매점을 대상으로 불법 담배 판매·광고·판촉행위 등에 대한 적극적인 감시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아동청소년이 이용 가능한 TV드라마, 영화, 인터넷 만화(웹툰)와 유튜브 등에서의 직간접적인 담배 및 흡연 장면 노출 정도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담배 판매업자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열린장터(오픈마켓) 관리자, 영상물 제작자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관련법령 안내 및 계도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부처(방송통신위원회, 기획재정부, 여성가족부 등)에 통보하여 시정조치를 적극 요구할 계획이다.

 

감시단 활동을 통해 수집된 불법 담배 판매 및 판촉행위 사례를 공개하여 문제 인식을 제고하고 개선 활동에 동참을 유도할 예정이다.

 

한편 국민 누구나 불법 담배 판매 및 판촉행위에 대해 신고할 수 있는 담배 불법 판매 및 판촉행위 신고센터(이하 신고센터)’81일부터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신고센터는 국가금연지원센터 금연두드림 누리집(https://nosmk.khealth.or.kr/nsk) 내 개설되며 온라인 내에서 띠광고(배너) 접속(클릭) 후 간단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 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접수한 신고는 접수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신고 내용에 대한 처리경과 및 결과를 회신 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감시단 활동 및 신고센터 운영이 불법 담배 판매, 판촉행위 근절의 시작점이 되기를 바라며 불법행위가 근절될 때까지 감시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