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도로교통공단-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전동휠체어 안전교육 실시

도로교통공단-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전동휠체어 안전교육 실시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신용선)과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김옥이)은 11월24일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중앙보훈병원에서 국가유공자와 관계자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유공자 휠체어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전동휠체어 이용자 대상 안전교육. ⒞시사타임즈

 

 

도로교통공단과 보훈공단이 협업으로 실시한 교육은 신체적 불편으로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도로교통공단 전문 교수의 강의를 통해 각종 사고를 예방하고자 마련한 자리이다.

 

전동휠체어 이용자는 도로교통법 상 보조기기를 착용한 보행자로 규정되어 인도로 다녀야 하지만, 대다수가 불편한 인도보다는 도로로 다니기 때문에 안전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정부 관련 자료에 따르면, 정부 지원금을 받아 구입한 전동보장구는 약 7만7천여 대로 자비로 구입한 경우를 고려하면 예상보다 많은 수의 전동휠체어가 이용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소비자원 설문조사에 따르면 차량 운전자의 90.3%가 차도를 이용하는 전동보장구를 위험하게 느낀다고 응답했고, 더군다나 보장구 이용자 응답자의 35.5%는 전동보장구 이용 도중 사고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전동휠체어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서 전동휠체어사용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실정으로, 도로환경, 상황에 따른 안전한 이동요령, 전동휠체어의 특성과 사고 시 조치사항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동휠체어 안전교육 참여자에게는 교육 수료증을 지급하고, 2017년부터 양 기관은 매년 1회 이상 보훈공단의 중앙·부산·광주·대구·대전보훈병원에서 국가유공자를 위한 안전교육 실시 예정이다.

도로교통공단과 보훈공단은 앞으로 전동휠체어 이용자의 사고예방과 안전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시준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