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도심건물 옥상에 녹색바람…겨울 실내온도 1℃ 높인다

도심건물 옥상에 녹색바람…겨울 실내온도 1℃ 높인다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서울시의 옥상녹화사업으로 2002년 이후 600여 개의 민간·공공건물의 옥상이 푸르게 변모해온 가운데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서울가정법원도 녹색 옷을 갈아입고 26일 시민들에게 개방된다.



 

▲서울가정행정법원 외부 전경. ⒞시사타임즈



이들 기관은 자치구를 통해 사업 참여를 신청했다. 시가 위치, 건물구조, 녹지비율 등을 고려해 선정 ‘공공건물 옥상녹화 및 텃밭 조성사업’을 통해 옥상 녹화를 실시하게 됐다.


특히 이 사업을 통해 옥상이 녹화될 경우, 겨울철 옥상 하부층의 실내온도가 1℃ 정도 높아진다. 또 한 여름철에는 4℃ 정도 낮아지는 효과와 연간 1천 1백만 원~1천 5백만 원 정도의 에너지비용 절감효과를 얻게 된다.


이러한 예상 효과는 지난 2010년 동국대 오충현 교수와 시민 모니터링단이 참여한 ‘옥상녹화 후 건물 온도변화 실측실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옥상녹화 1㎡를 조성할 때마다 매년 냉난방 에너지비용도 18,171원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결과를 적용할 경우 서울가정법원(876.6㎡), 보건환경연구원(656㎡) 건물은 각각 연간 약 1천5백만 원, 1천1백만 원의 예산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건물 옥상에 식물 생장이 지속적으로 가능한 녹화 시스템을 조성함으로써 도심 대기정화, 열섬현상 완화, 생물다양성 증진, 휴식공간 제공 등의 효과도 볼 수 있다.


시는 지난 3~4월 서울가정법원과 보건환경연구원의 건축물구조안전진단을 실시했다. 또 서울시 옥상녹화 매뉴얼에 따라 대상지에 적합한 옥상녹화시스템을 채택해 공사를 시행, 10월 완료했다.


서울가정법원은 건축물 구조 진단 결과에 따라 중량형(4.5㎡), 혼합형(607.6㎡), 경량형(264.5㎡) 구조를 사용했다., 둥근형 소나무 등 4종 15주, 남천 등 15종 565주, 구절초 등 33종 13,890본 및 야외테이블, 의자 등을 설치했다. 특히 전체공간을 순환할 수 있는 순환형 동선, 향기가든, Rock 가든, 티 가든을 조성해 시민들이 도심옥상에서 자연을 느끼고, 삶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혼합형(80㎡), 경량형(270㎡), 초경량형(306㎡)구조를 사용했으며, 황금사철 등 5종 288주, 구절초 등 23종 4420본, 식생매트 197㎡ 및 파고라, 의자, 텃밭상자 등을 설치했다.


특히 보건환경연구원 옥상에는 공해에 강하고 대기오염물질을 흡수할 수 있는 황금사철 등 16종을 심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향후 초미세먼지 배출 저감 등 대기질 개선 연구의 DB로 쓸 예정이다. 아울러 추후 옥상 공간을 환경교육과 체험학습 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조성했다.


이춘희 서울시 동부공원녹지사업소장은 “옥상 공간을 활용해 도심의 부족한 녹지공간을 확대했다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라며 “옥상정원은 별도의 토지보상비를 들이지 않고도 녹지공간을 조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녹화방법인 만큼 서울시내 많은 건물에서 시행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