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미래엔, 대학 희망 학과 설문…부모-자식 간 동상이몽 뚜렷

미래엔, 대학 희망 학과 설문…부모-자식 간 동상이몽 뚜렷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미래엔은 수능을 앞두고 자녀와 부모가 미래 진로와 목표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대학 희망 학과에 대한 ‘2019 대입 희망 학과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미래엔 SNS를 통해 실시한 온라인 설문에는 중·고등학생 1,095명과 학부모 169명이 참여했다.

 

▲사진제공=㈜미래엔. ⒞시사타임즈

 

 그 결과 학생들은 교육 관련 학과, 학부모는 경제·경영 관련 학과를 가장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부모와 자녀 세대 간 뚜렷이 다른 결과를 보였다. 학과 선택에 있어서는 부모와 자녀 세대 모두 학생 본인의 의견에 따라 정하되 학생 본인의 학문적 흥미와 적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또한 학생들은 교육학·유아·초등·특수교육학과(21%)가 진학을 희망하는 학과 1위를 차지했다. 심리학과(14%), 언론·방송 매체학과(14%), 간호학과(13%)가 뒤를 이었다. 반면 부모들은 자녀가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1위 학과로 경영·경제·소비자학과(22%)를 꼽았다. 이어 근소한 차이로 전기·전자공학과(19%)2, 기계공학·메카트로닉스학과(18%)3위를 차지하며 이공계 계열의 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부모가 적지 않았다.

 

희망 학과 선택 시 고려 요인으로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 본인의 학문적 흥미와 적성을 가장 중요한 선택 요인 1위로 뽑았으나 응답률은 학생 84%, 부모 58%로 다소 격차를 보였다. 그밖에 고려 요인으로는 학생의 경우, 본인의 성적(33%), 졸업 후 취업의 용이성(30%)을 중요 요인으로 꼽았다. 학부모의 경우, 졸업 후 취업의 용이성(42%), 자녀의 성적(38%), 높은 수입과 사회적 지위 보장(34%)에도 적지 않은 응답률을 보이며 자녀의 흥미와 적성도 중요하지만, 졸업 후 취업, 안정적인 수입과 직위가 보장되는 직업까지 구체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학과 선택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양쪽 모두 학생 본인1위로 응답했다. 그러나 학생의 경우, 2위 부모님(13%), 3위 선생님(8%) 순으로 응답해 1위 학생 본인(64%)과의 큰 격차를 보이며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의견에 의존하기 보다 본인 스스로의 결정을 매우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부모의 경우, 학생 본인(37%), 학부모(35%), 가족(12%) 순으로 응답해, 학과 선택에 있어 자녀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지만 부모님과 가족의 의견도 자녀가 고려해 주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엔 관계자는 예전에는 무조건 소위 자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학생의 흥미와 적성, 취업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 적합한 학과를 선택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고 말하며 미래엔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추어 보다 폭넓은 학문적ž직업적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새로운 교육 방향을 연구하고 노력할 것이라 덧붙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혜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