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박기자의 무비스토리 (38)] 제이니 존스



[박기자의 무비스토리 (38)] 제이니 존스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존재조차 몰랐던 딸을 처음 만났을 때의 낯선 느낌에서 시작되는 영화 <제이니 존스>. 이 영화는 철 없는 아빠와 성숙한 딸이 노래를 통해 하나 되는 과정을 아름답게 그려내 2012년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공식경쟁부문에 선정된 음악 드라마이다.

 

올해로 8회 째를 맞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데이비드 M. 로젠탈 감독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감성적인 음악 무비로, 주연 배우 알레산드로 니볼라와 아비게일 브레스린이 직접 부른 노래가 매력적이다”라며 <제이니 존스>를 공식경쟁부문으로 선정했다.

 

명품 배우 알레산드로 니볼라가 연기한 아빠 ‘에단’은 ‘밴드 멤버들과 싸우며 공연 망치기’가 특기다. ‘투어 중 만난 여자들과 스캔들 만들기’가 취미인 한물간 사고뭉치 록스타. 기억에서 잊혀진 옛 연인의 손에 이끌려 온 자신의 딸 ‘제이니’가 낯설기만 한 그는 하루 아침에 딸을 양육해야 하는 상황까지 맞이하게 된 것이 너무나 당황스럽다.

 

성숙한 천재 음악소녀로 돌아온 아비게일 브레스린. 그녀가 연기한 ‘제이니’는 약물 중독인 엄마와 살아오며 또래보다 철이 일찍 들어버린 아이로, 힘들고 외로울 때마다 기타와 노래로 자신의 마음을 달래며 지낸다. ‘제이니’는 13년 만에 만난 아빠가 자신이 꿈꿔왔던 록스타의 모습이 아닌 것에 실망하지만, 이내 아빠를 꼭 닮은 눈과 음악적 재능으로 내면의 슬픔을 노래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녀가 노래를 부르는 순간 잊혀진 시간들로 인해 낯설기만 했던 두 사람은 조금씩, 천천히 가까워진다.

아빠와 딸이 잊혀진 시간들을 뛰어넘어 한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을 아름다운 하모니로 그려낸 영화 <제이니 존스>는 “아무 것도 생각 안나. 머릿 속은 온통 잿빛” 같은 우울한 노래를 부르던 ‘에단’과 “허리케인 한 가운데라도 난 결코 두렵지 않아”를 홀로 부르던 ‘제이니’가 어느새 “허리케인이 몰려와도 물러서지 마. 거센 강줄기 속에서도 사랑을 찾아 그 사랑을 나누자”라는 노래를 함께 부르며 그들만의 소중한 순간을 만들어 간다.

 

아비게일 브레스린이 영화 속에서 직접 기타를 연주하며 부르는 곡들 중 ‘Hurricane’, ‘Just a game’, ‘Fight for me’는 아일랜드를 대표하는 아티스트 젬마 헤이즈가 작곡한 곡이다. 젬마 헤이즈는 <원스>의 글렌 한사드와 데미언 라이스 등 유명 아일랜드계 음악인들로 구성된 ‘케이크 세일(The Cake Sale)’의 멤버이면서 싱어송라이터로도 활약하고 있는 여성 아티스트이다.

 

그녀가 작곡한 곡들은 모두 어리지만 강인한 제이니의 속마음을 담아내고 있으며 아비게일 브레스린의 매력적인 목소리와 감성 연기를 돋보이는 노래로 사용됐다. 특히 ‘Hurricane’과 ‘Fight for me’는 제이니의 내면의 외로움을, ‘Just a game’은 그 외로움을 극복하는 희망을 노래하고 있다. 젬마 헤이즈의 곡들을 직접 기타 연주와 노래로 소화한 아비게일 브레스린은 “영화에 담긴 음악들을 사랑한다. 내가 부른 곡들을 쓴 가수는 젬마 헤이즈인데, 그녀가 쓴 곡을 처음 들었을 때 모두 너무 마음에 들었고 노래를 부를 때 행복한 감정을 느꼈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뿐만 아니라 젬마 헤이즈의 2009년 발표곡 ‘Waiting for you’는 영화의 엔딩 크레딧에 흘러나오며 마지막까지 관객들의 마음을 촉촉히 적신다.

알레산드로 니볼라가 영화 속에서 부르는 곡들은 뉴욕 출신의 얼터너티브 4인조 컨트리 밴드 ‘클렘 스나이드’의 리드보컬이자 싱어송라이터인 이프 바젤리가 작곡했다. 2007년 솔로 활동을 시작하며 영화 음악 작업을 시작한 그는 <제이니 존스>의 배경음악과 에단의 테마곡들을 작곡했다.

 

그가 작곡한 곡들은 제이니와 에단이 함께하는 여정의 풍경과 맞물려 서정적인 감성을 자아내며, 노래들은 알레산드로 니볼라의 달콤하고도 깊은 보이스를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