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일반

박재완 장관, “경기회복의 긍정적 신호 나타나…현 상황은 ‘그레이 스완’”

박재완 장관, “경기회복의 긍정적 신호 나타나…현 상황은 ‘그레이 스완’”

위기관리대책회의, “구조적ㆍ중장기적 위험에 대비…경제체질 개선 노력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최근 경기회복과 관련한 긍정적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며 "최근 경제상황은 '블랙 스완(Black Swan)' 이후 '그레이 스완(Gray Swan)'이 대두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주재한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타임즈


박 장관은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주재한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국제금융시장은 재정절벽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일부 해소되고 유로존 우려도 완화되는 등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레이 스완은 어느 정도 예측은 가능하지만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는 상황'을 뜻한다. 세계경제포럼(WEF)은 '글로벌 리스크 2013'을 발표하면서 이를 반영해 소득격차와 만성적 재정 불균형 등 50여개 중장기 위험요인을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기선행지수가 7개월 연속 100을 상회하는 등 상반기 국내경기 회복의 기미가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대내외 위험요인이 상존해 경기회복을 낙관할 수만은 없다"며 "정부는 그레이 스완으로 대변되는 구조적이고 중장기적인 위험요인에 대비하고 경제체질 개선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기회복에는 기업들의 선제적인 투자가 절실한 만큼,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이날 안건인 '전력수급 현황'을 거론하며 "1월 둘째 주에서 2월 첫째 주 사이가 동절기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기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지식경제부를 중심으로 관계기관 모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기업과 국민들도 불필요한 전기소비를 줄이고 에너지 절약운동인 '국민발전소 건설'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부탁했다.

 

‘최근 20대 및 50대의 고용동향 특징 및 평가’와 관련해서 "우리 경제의 고용창출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면서 "특히 20대 고용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정책적 역량을 최대한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근 환율하락에 따른 산업계 영향과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자동차산업 등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산업이 상대적으로 수출에 큰 영향을 받고, 중소기업은 환변동 위험에 취약해 경영상 어려움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그는 "수출은 우리 경제의 큰 축인 만큼, 환율하락에 따른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정책금융과 환위험 관리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서비스 분야 공공조달 확대방안'과 관련해서는 "공공조달 분야도 과거 물품 위주 방식에서 서비스조달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면서 "서비스 분야에서 다수공급자계약방식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