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부산시, 2022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준비위원회 출범

부산시, 2022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준비위원회 출범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5일 교육부 공모사업 준비위원회(위원장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를 출범하고 ‘2022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이하 지역혁신플랫폼 사업)’ 유치 준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은 지자체·대학·지역혁신기관이 협력,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핵심분야를 선정하고, 핵심 분야와 연계한 대학 교육체계 개편과 지역혁신과제 수행을 지원하여 ‘지역인재 육성 – 취‧창업 – 지역 정주’의 선순환 체계를 만드는 사업이다. 부산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지산학 협력의 대표모델이라 할 수 있다.

 

부산시는 “작년 10월에 발표된 정부의 ‘초광역 협력 지원 전략’ 중 ‘사람분야 인재육성 계획’에 맞춰, 올해 상반기 신규 지역혁신플랫폼을 유치하고 하반기부터 울산‧경남 지역혁신플랫폼과 단계적으로 통합하여 ‘부울경 초광역 지산학 인재육성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부산시는 이번 공모사업 유치 시 5년간 2,140억 원(국비 1,500, 시비 640)을 확보하여 시와 부산 지역대학의 혁신에 투입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작년 말에는 시와 지역구 국회의원, 지역대학이 협력하여 교육부의 지역혁신플랫폼 2022년 신규사업 예산을 당초 300억 원 규모에서 700억 원 규모로 증액하여 사업 유치 가능성을 높인 만큼 시는 올해 공모 준비에 총력을 기울여 사업을 반드시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인재의 유출로 부울경 지역대학들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면서 “지역대학의 위기는 곧 지역의 위기로 이어지는 만큼 올해 반드시 부산에서 신규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을 유치하고, 울산‧경남 지역혁신플랫폼과 단계적인 통합을 통하여 부울경 지역대학과 지역의 위기를 돌파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양동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