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분쟁예방 국내 최고 역량 ‘행복한 일 노무법인’ 20일 개업

분쟁예방 국내 최고 역량 ‘행복한 일 노무법인’ 20일 개업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행복한 일 노무법인·연구소(대표 문강분)는 국내 분쟁예방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720일 경복궁역 코오롱 빌딩 4층에서 개업식을 가진다고 밝혔다.

 

문강분 대표는 25년간 국내 기업들의 노사관계를 지원해온 경험과 갈등해결의 최고 역량을 바탕으로 노사관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기 위한 본격적 행보를 시작한다.

 

행복한 일 노무법인은 현행법에 기반한 분쟁예방시스템 구축을 지향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분야는 인사노무 및 법률 자문 인사노무 컨설팅 노동사건발생 대응 및 예방 교육 및 강의 개인 및 조직 갈등관리, 예방 아웃 소싱 등 기존 서비스 영역을 더욱 심화시키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의 직장괴롭힘 지난해 성황리에 진행된 직장 괴롭힘 추방을 위한 활동을 토대로 설립된 행복한 일 연구소는 국내 분쟁예방과 해결을 위한 연구를 지속한다.

 

문강분 대표는 1993년 공인노무사 취득 이후 노무법인 전문화를 주도하면서 선진화된 고용노사관계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IMF 경제위기를 포함하는 노사정위원회 전문위원, 국가인권위원회 조정위원 등 정부기관과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 회장 등 NGO활동 등 유관 분야 활동영역을 넓혀왔다. 특히 고려대학교 법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법학박사를 취득하고, 이어 2013년에는 대안적 분쟁해결분야의 최고 학교인 미국 페퍼다인로스쿨에 유학하여 노동전문가 최초로 학위를 취득하는 등 학업에 몰입하여 왔다. 그간 그간 고용조정, 통상임금 이슈 등 중요한 고용 노사 이슈 때마다 독보적 해결책을 제시하여 왔으며, 노동부 노무관리진단매뉴얼 작성 컨설팅, 여성부 여성인력활용매뉴얼 작성 컨설팅 등 정부기관 컨설팅을 수행해왔다.

 

국내에서는 생소한 분야인 대체적분쟁해결(Altnernative Dipute Resolution; ADR)에 대한 연구 및 방안 제시를 통해 국내 대기업 자문 및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현재 서울중앙지방법원 조정위원, 여성가족부 여성인재활동 TF 자문역, 서울시 생활임금위원회 위원을 역임하고 있다.

 

대체적분쟁해결이란 법원의 소송 이외의 방식으로 이뤄지는 분쟁해결방식을 말한다. 행복한 일 노무법인은 현재 분쟁 후 처리에 한정된 법률 서비스에서 나아가 대체적 분쟁해결을 통해 분쟁 전 단계인 갈등에 주목하여 노무환경의 평화구축자로서 역할을 실천할 예정이다.

 

문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고용분쟁해결역량이 더욱 중요한 환경이 될 것이라며 고비용인 분쟁의 사후 해결 보다는 분쟁 예방과 갈등해결을 기반으로 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시기라고 포부를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