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건강

산림체험, 심리·생리 긍정적 효과있다

산림체험, 심리·생리 긍정적 효과있다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국립나주병원(병원장 정효성)과 전남산림자원연구소(소장 윤병선)는 공동으로 산림체험프로그램을 통한 심리적 안정 및 생리적 변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일반인과 정신과 입원환자 모두에게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산림자원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일반인 20명과 정신과 입원환자 20명 대상으로 2주에 걸쳐 총 5회 실시하였으며, 치유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심리 검사와 혈압·맥박 및 타액을 이용한 스트레스를 측정했다.

 

프로그램 참여자 가운데 일반인 군에서는 우울, 불안, 스트레스의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고, 정신과 입원환자 군에서는 혈압이 안정되고 코티졸 농도가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일반인 군은 긴장감과 피로감이 감소하였으며, BECK 우울 척도(BDI)를 이용한 우울감 측정에서는 프로그램 전 평균 값 9.2이었으나 프로그램 후 4.0으로 감소했다.

 

또한 전반적 스트레스 척도(GARS)에 의한 스트레스 평가에서는 프로그램 전 21.30이었으나 프로그램 후 11.20으로 감소하였다. 생리적 변화에서는 수축기 혈압과 맥박이 감소한 것을 보여 혈압과 맥박 안정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정신과 입원환자 군의 경우도 BDI는 평균 16.73에서 14.55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리적 변화에서 혈압 수치가 다소 감소하였으며 코티졸 농도(스트레스 정도)는 4.11에서 2.75로 일반인에 비하여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를 보였다.

 

이에 공동연구를 실시한 두 기관에서는 “향후 국립병원의 정신의료 전문성과 전남 산림자원을 활용한 자연 친화적 치유모델 확립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효성 국립나주병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자연 친화적 치료 접근법이 일반인은 물론, 정신과 입원환자에게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지역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자연 친화적 치유 환경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윤병선 산림자원연구소장은 “산림복지 서비스의 일환으로 지속적인 연구결과를 축적하고 산림치유효과를 검증해 나가도록 하며, 전남 산림자원을 활용한 통합 의료적 산림치유 가능성을 밝히겠다”고 알렸다.

 

양동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