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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력단절예방 W-ink(윙크) 캠페인 진행

서울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력단절예방 W-ink(윙크) 캠페인 진행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서울특별시여성능력개발원 산하 서울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서울광역새일센터)는 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고,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2025년 경력단절예방 W-ink(윙크) 캠페인을 진행하고 육아휴직을 주제로 시민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오늘 밝혔다.

 

▲서울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대방동 서울가족플라자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출처 = 서울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 ⒞시사타임즈

 

서울시 내 24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가 공동 주관하는 W-ink(윙크) 캠페인은 올해 4회째로 이번 캠페인에서는 육아휴직을 주제로 시민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32일부터 41일까지 서울시 24개 새일센터 및 인근 장소에서 오프라인 방식과 서울우먼업 인스타그램을 통한 온라인 방식으로 함께 진행됐다.

 

조사결과 시민들은 육아휴직 사용을 망설이는 이유로 승진·성과 보상에서의 차별 우려(32.8%)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회사 상사나 동료의 눈치(29.7%), 경제적 부담(23.5%), 커리어 공백 우려(14.0%)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성별에 따라 응답 경향에도 차이가 나타났다. 남성은 경제적 이유’(29.3%), 여성은 커리어 공백’(16.3%)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선택했다. 특히, 40대 남성의 경우 경제적 이유를 선택한 비율이 34.8%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았다.

 

새일센터에서는 남성의 육아휴직 참여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여전히 여성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아빠의 육아휴직에 대한 설문도 동시 진행했다.

 

▲캠페인 설문조사 결과(사진출처 = 서울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 ⒞시사타임즈

 

조사결과 아빠의 육아휴직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2.9%육아휴직을 이유로 한 인사상 불이익 금지라고 답했다. 이어 대표·임원의 적극적인 지지’(26.9%), 육아휴직 의무 기간 도입’(21.5%), 대체자 인센티브 등 기업 지원’(18.7%) 순으로 나타났다.

 

세대별로 보면 20대 남성은 육아휴직 의무기간 도입을 가장 많이 선택(30.5%)해 육아휴직 사용에 대한 공정한 제도 마련을 요구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반면 50대 남성은 대표·임원의 지지’(37.3%)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해, 세대 간 인식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 윤성인 팀장은 육아휴직은 경력단절을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제도지만 여전히 눈치와 차별이라는 보이지 않는 장벽이 존재한다. 누구나 자유롭게 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업문화와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한, 오는 9월에는 가족돌봄을 주제로 한 설문 캠페인을 통해 여성의 경력단절예방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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