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문화재단, 서울광장에 높이 8m ‘미스터 기부로’ 설치

서울문화재단, 서울광장에 높이 8m ‘미스터 기부로’ 설치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석촌호수에는 대형 오리가 나타났다면 서울광장에는 대형 돼지가 나타났다? 6일 서울광장에 설치되는 높이 8m 알록달록 초대형 풍선 돼지가 그것. 높이 8m는 건물 3층 높이에 해당한다.


이 대형돼지는 예술 후원을 활성화를 위해 서울문화재단이 설치한 공공미술 작품 ‘미스터 기부로(Mr.Gi-bro)’로 팝아티스트 아트놈이 만들고 시민 21명 등이 ‘우리 모두가 함께 살찌우는 예술’이라는 메시지를 담아 자전거로 바람을 넣어 완성했다.


‘미스터 기부로(Mr.Gi-bro)’ 옆에 있는 3m×3m 크기의 빨간 컨테이너 박스(팝업 갤러리) 안 스마트기부함에서는 누구나 쉽게 즉석 기부를 통해 문화예술 후원을 실천할 수 있다. ‘미스터 기부로(Mr.Gi-bro)’는 6일부터 12일 일주일간 서울광장에서 설치되며 이후 한 달여 간 서울 시내 곳곳에 깜짝 출현해 시민들의 일상에 활력을 선사할 예정이다(문의: 문화제휴팀 ☎3290-7050).


이번 작품은 문화충전캠페인 ‘예술로 기부해요’의 일환으로 온라인 예술기부창구 ‘아트서울! 기부투게더’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자 기획됐다. ‘아트서울! 기부투게더’는 예술가와 시민 누구나 손쉽게 기부에 참여하고 기부의 즐거움도 누릴 수 있도록 마련된 온라인 창구이다.


주요메뉴로는 ▲소소(少笑)한 기부 ▲만만한 기부 ▲창창(昌暢)한 기부 ▲펀펀(Fun-Fun)기부 4가지다. 아울러 기업과 예술가들이 기부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조언을 얻을 수 있는 A&B 가이드도 만나볼 수 있다.


소소(少笑)한 기부는 예술가나 시민들이 제안한 예술 활동을 후원하는 소액기부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1과 1/2’ 매칭 시스템이 눈길을 끈다. 목표 금액을 달성하면 목표 금액의 1/2 만큼을 재단에서 추가 지원하고 목표 금액을 초과하면 초과 금액만큼 추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단 최대 지원금은 150만원으로 제한된다. 예컨대 목표 금액이 100만원이고 총 120만원이 모금됐다면 재단에서 목표금액의 1/2(50만원)+초과금(20만원)=총 70만원을 추가로 지원, 19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것.


만만한 기부는 말 그대로 ‘만원 한 장’으로도 참여할 수 있는 기부 프로그램이다. 장애 아동을 위한 예술교육이나 어린이 병원으로 찾아가는 전시 등 소외계층을 돕고 사회를 치유하는 공공성 있는 문화예술 프로젝트들에 만원 단위로 기부할 수 있다. 창창(昌暢)한 기부는 서울문화바우처, 청소년 예술교육 등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을 진행 중인 서울문화재단의 순수기부 또는 조건부 기부금으로 활용된다.


펀펀(Fun-Fun) 기부는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는 문화예술 행사가 자연스럽게 예술기부로 이어지는 이벤트성 기부다. 이번 ‘미스터 기부로 살찌우기’가 여기에 해당된다.


이밖에도 ‘아트서울! 기부투게더’는 기업과 예술가들이 기부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코너 ‘A&B 가이드(Art & Business Guide)’도 운영한다. A&B 가이드는 기부에 관심이 있어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한 기업들을 위해 문화마케팅 및 메세나 컨설팅과 재원조성이나 행정절차에 익숙하지 못한 예술단체들에게 전략적 모금 멘토링을 제공한다. 또한 기부방법과 절차에 대한 정보를 비롯해 기업과 예술단체간 신뢰와 파트너쉽을 위해 갖춰야 할 상식, 태도, 협력 방법 등을 알려준다.


조선희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온라인 기부창구 개설로 중장기적 예술 후원의 토양이 마련됐다”면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캠페인으로 상대적으로 저조했던 문화예술 기부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시준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