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북촌 개방의 날’ 개최…‘전시․탐방․공연’ 등 체험

서울시, ‘북촌 개방의 날’ 개최…‘전시․탐방․공연’ 등 체험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서울시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북촌 전역에서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북촌의 진정한 가치를 찾고, 나누고, 즐기고자 ‘2014 북촌 개방의 날 ‘숨은 북촌 찾기’’ 행사를 개최한다.

 


서울의 유서 깊은 한옥주거지 북촌은 우리 고유 주거문화와 공동체문화를 엿볼 수 있는 대표적 명소로 방문객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북촌은 단순한 볼거리 관광이 아닌, 북촌 고유의 특성과 주민들의 일상을 존중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한 지역이다.


이러한 지역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금년 첫 회를 맞이하는 ‘북촌 개방의 날’ 행사는 북촌 안에서 삶을 이어가는 주민들이 ‘한옥을 열고, 마을을 열어’ 이웃, 그리고 방문객과 함께 북촌의 삶과 공간에 대한 가치를 조명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행사의 주제는 ‘숨은 북촌 찾기: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한 북촌의 진정한 가치를 만나다’ 이며 행사 콘셉트는 ‘함께 마주보고(見), 통하였으니(通), 즐겁지 아니한가(樂)’로 볼거리, 배울 거리, 즐길 거리가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다.


이를 위하여 북촌문화센터를 거점으로 북촌 내 다양한 문화시설(미술관, 갤러리, 공연장 등)과 한옥공방, 주민단체 등 총 53개소가 ‘북촌’ 지역에 대한 동일한 주제로 동시 참여, 동시 개최한다.

행사기간 동안 북촌의 정겨운 스케치를 담은 2015년 을미년(乙未年) 달력, ‘북촌화첩(北村畵帖)’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된다.


이번 행사를 위해 서울시 북촌문화센터(종로구 계동길 37)에 운영사무국이 마련되며 운영사무국을 중심으로 지역 내 학생과 주민 등 50여명의 자원봉사단이 행사를 지원하게 된다.


이창학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장은 “북촌은 유서 깊은 한옥주거지로서, 이번 행사를 통해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마을 문화와 공동체적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마을을 열고, 한옥을 여는’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 지원함으로써 서울을 대표하는 한옥문화체험지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행사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북촌문화센터(☎ 02-2133-1371~2)로 문의하거나 북촌한옥마을 홈페이지(http://bukchon.seoul.go.kr)를 참고하면 된다.


아울러 서울시는 북촌은 남산한옥마을이나 민속촌 등과는 달리, 실제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생활공간이므로 이 지역을 방문할 때는 주민들을 배려하는 ‘조용한 관광’이 되도록 주의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김혜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