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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의무 차량2부제’ 시행에 앞서 시민 의견 수렴 실시

서울시, ‘의무 차량2부제’ 시행에 앞서 시민 의견 수렴 실시

대기오염물질 저감 효과’ VS ‘개인의 이동권 제한, 실효과 미미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3일 이상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지속시 의무 차량2부제를 시행하기에 앞서 온라인 시민참여 플랫폼인 민주주의 서울(https://democracy.seoul.go.kr)에서 시민 의견을 수렴한다

 

의무 차량2부제는 유례없는 미세먼지 재난 속에 더욱 강력한 미세먼지 정책을 원하는 시민들의 요구에 시가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정책이다.

 

시는 동 제도 시행에 앞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초미세먼지(PM-2.5) 배출기여도 중 25%를 차지하는 자동차 오염원을 관리하기 위한 정책을 적극 시행해왔다. 201861일부터 서울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일(06~21)’0512월 이전 등록된 모든 노후 경유차에 대한 단속을 실시하는 서울형 공해차량 운행제한제도를 시행하였다.

 

또한 올해 215일 시행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전국 최초로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기반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을 전면 시행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22일 비상저감조치시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조치결과, 운행제한 위반 5등급 차량은 총 8,627대로 평일 전 주(215) 운행량 10,951대 대비 21.2% 감소한 바 있다.

 

의무 차량2부제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18, 서울특별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52에 따라 초미세먼지 농도가 현저히 높을 경우 시행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되어 있다.

 

이에 서울시는 3일 이상 비상저감조치 지속시 3일째 시행일 06~21시까지 서울시 전지역 위반시 과태료 10만원 외교·보도·수송·장애인 차량, 비영리·면세사업자·생계유지형 간이과세사업자 차량은 제외 등 적용 대상 범위를 두고 검토 중에 있다.

 

의무 차량2부제필요성에 대해 이미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이 나뉜다.

 

시는 민주주의 서울-서울시가 묻습니다를 통해 이러한 다양한 의견을 오는 59일까지 수렴한다. 시민 누구나 쉽게 참여 할 수 있다. ‘의무 차량2부제시행뿐만 아니라 미세 먼지 저감을 위한 새로운 제안도 할 수 있다.

 

김규리 서울시 민주주의서울 추진반장은 현재 민주주의 서울에는 미세먼지 관련 다양한 정책적 요구와 시민의 아이디어가 제안되고 있다면서 시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해 시민에게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이번 공론장을 마련한 것이라며 이번 시민 의견 수렴의 취지를 밝혔다.

 

또한 민주주의 서울은 일상 생활 속에서 느끼는 시민의 생각을 정책화 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했다.

 

http://democracy.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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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