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국내최초 화재대피·비상급정거 지하철체험장 개장

서울시, 국내최초 화재대피·비상급정거 지하철체험장 개장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실제 탑승 한 것과 동일한 상황에서 지하철 화재안전체험이 가능한 지하철화재안전 체험장을 국내 최초로 개장한다고 5일 밝혔다.

 

▲지하철 화재(사진제공=서울시). ⒞시사타임즈

 

지하철 화재는 자칫하면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지하철화재안전을 위해서는 탑승객들도 지하철 승강장, 전동차 내 화재에 대비한 제대로 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지하철 체험장은 광나루안전체험관 내에 가상의 7호선 광나루체험관역을 만들어 지하철 역사부터 승강장, 그리고 전동차 내부까지 법정 소방시설을 설치했다. 출입문 강제개방장치, 스크린도어 등 설치된 안전시설을 직접 작동 시켜 보고 승객 구호함에 비치된 안전장비를 실제로 착용해 볼 수 있다.

 

특히 유치원···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익숙한 공간인 교실에서의 화재를 가정하여 대피과정을 체험 해 볼 수 있는 화재대피체험장그리고 유아를 위한 새싹 어린이안전체험장도 함께 구성했다.

 

체험은 지하철 승차 후 3D영상으로 화재상황을 연출된다. 승객이 비상통화장치를 활용 직접 기관사에게 화재발생 사실을 알리려야 한다.

 

화재로 인한 비상급정거-전동차 의자의 움직임(충격)이 발생한다. 승객은 기관사 지시에 따라 전동차 내 비상개폐장치 조작 후 출입문 및 스크린도어를 수동으로 개방하고 열과 연기가 발생한 가운데 승강장으로 직접 탈출한다.

 

지난 9월 한 달 간 시범운영을 실시한 결과 6,200(1일 평균 442)의 시민이 체험했다. 체험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는 100%였다. 체험시간을 늘렸으면 좋겠다 계속 반복하여야 몸에 익숙해 질 것 같다 등의 체험소감을 남겼다.

 

최근 3년간 서울지하철(역사, 지하터미널 포함) 화재는 총29건이 발생했다. 20157201611201772018년 현재까지 4건이 발생했다. 화재원인 별로는 전기적 요인이 11부주의 8기계적 요인 5미상3방화의심 1화학적 요인 1건 등이다

 

 

정문호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천만 서울시민의 필수 교통수단인 지하철 안전을 확보하는 일은 시민안전생활과 직결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말하고 광나루시민안전체험관에 국내 최초로 전동차 급정거시스템을 구축한 지하철 시민안전 체험시설에서 많은 시민이 실질적인 안전체험을 통해 화재 등 비상상황 대처능력을 갖춰 인명피해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