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금천 시흥동에 국내 첫 치매예방 ‘치유정원’ 개소

서울시, 금천 시흥동에 국내 첫 치매예방 ‘치유정원’ 개소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치매고위험인구 13%

청담종합사회복지관에 ‘100세 정원조성 완료

24절기 대표 꽃나무 100여 종 오감자극 체험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가 어르신의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인지건강과 건강수명 향상을 동시에 유도하는 치유정원인 ‘100세 정원25일 국내 최초로 개소한다

 

▲‘100 정원’ 종합 안내도(사진제공=서울시). ⒞시사타임즈

 

‘100세 정원은 서울시가 노인인구와 치매 고위험군 비율이 높은 자치구를 대상으로 추진한 인지건강디자인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이다. 금천구 시흥동은 전체 인구 중 치매고위험군 노인인구비율이 13%에 달했다. 시는 치매고위험군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금천구 시흥동의 청담종합사회복지관 내에 약 885규모로 100세 정원을 조성했다.

 

‘100세 정원치유환경개념을 도입한 국내 첫 사례다. 치유환경은 치유를 목적으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인 상호자극과 건강을 유도하는 공간이다.

 

‘100세 정원24절기 산책로 인지건강 맞춤형 운동기구 원예치료교실 감성충전 갤러리 휴게소통 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산책로에는 24절기를 대표하는 꽃나무 100여 종이 식재됐다. 산책로 곳곳엔 뇌시력상체하체균형을 주제로 한 인지건강 맞춤형 운동기구 5종이 설치됐다.

 

원예치료 교실은 금천구 주민모임인 플로라팀이 주축이 돼 ‘100세 정원의 식재 관리와 콘텐츠를 활용한 원예 마음치료 프로그램이 열린다.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금천구도시농업 네트워크와 금천구치매안심센터, ‘플로라팀과 함께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감성충전 갤러리엔 허윤희 작가의 나뭇잎 일기’ 100점으로 구성된 갤러리와 담벼락을 화려한 색채의 꽃송이로 수놓은 이요안나 작가의 꽃보라 갤러리가 조성됐다.

 

갤러리는 봄, 여름, 가을, 겨울 24절기 흐름 중 가을 구간에 마련됐다. 허윤희 작가의 작품은 기억과 시간, 존재의 흔적을 나뭇잎을 소재로 표현하고 이를 100개의 타일로 구워 벽면에 설치했다. 또 이요안나 작가의 꽃보라 갤러리는 복지관 주차장 입구 무미건조했던 벽면에 바람이 불자 제각각의 아름다운 꽃들이 날아와 이곳에 머물렀다는 글귀와 함께 화려한 색채의 꽃송이로 가득 메웠다.

 

서울시는 100세 정원 총 240m를 하루 5바퀴(1.2km) 산책하면 건강수명이 15분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정원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어르신들의 인지능력은 향상되고 균형적인 운동으로 낙상 등의 안전사고 예방, 불안·우울 등 부정적인 정서를 환기시켜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25일 오전 10‘100세 정원개소식을 갖는다. 정원을 실제로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정원을 이용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도슨트 프로그램, 복지관이 진행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전시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서성만 서울시 문화본부장 직무대행은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어르신이 20년마다 2배씩 급증하는 가운데 치매에 따른 사회문제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 나와 우리 가족의 문제라며 일상 가까운 곳에서 체감하고 활용하는 인지건강디자인을 개발적용해 고령화를 대비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정책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