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마을살이 작은연구 공모사업’ 진행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마을살이 작은연구 공모사업’ 진행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이하 ‘마을지원센터’)는 마을현장을 기반으로 마을공동체사업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 전반과 실행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2014 마을살이 작은연구 공모사업’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마을공동체활동의 다양한 의제와 관련해 연구역량을 가진 마을활동가, 연구자, 모임 또는 단체가 참여가능하며 연구 참여자의 학력기준 등의 제한은 없다. 연구기간은 2014년 7월부터 11월(협약일로부터 최대 5개월 이내)다. 접수는 6월16일 오후 6시까지 마감이며 이메일(seoulmaeul@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연구주제는 자유주제로 서울시 마을공동체 활동지원과 관련한 정책 및 현장기반의 연구 주제라면 무엇이나 가능하다. ▲정책의 적용 가능 ▲발전기여 가능성 ▲마을공동체 사업 관련 선도 아젠다 발굴 및 연구주제의 참신성 등이 주요 선정기준이다.


심사를 거쳐 총 5개의 연구과제를 선정해 연구별 최대 5백만원의 연구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마을살이 작은연구 공모사업’은 마을현장 활동을 바탕으로 한 자유의제의 등장과 교류를 촉진하고자 제안자가 직접 참여하는 제안자 참여심사를 시작으로 착수발표회도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연구진행과정에서는 연구자 네트워크파티 등도 진행된다. 연구의 최종 성과도 참여연구자들이 모여 최종보고회로 진행함으로써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할 기회를 갖고자 한다.


유창복 마을지원센터장은 “이번 마을살이 작은연구 공모사업은 마을활동가들이 스스로 활동을 정리하고 이를 연구성과로 발전시켜가는 공모”라며 “마을이 외부연구자들에 의해 대상화되는 것이 아니라 마을 스스로의 자기 정리를 통해 진일보된 마을공동체 활동의 기반을 모색할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관련된 세부 사항은 마을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ul.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