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서훈, 블링컨·오스틴 면담…“美대북정책, 韓 의견 적극 참고”

서훈, 블링컨·오스틴 면담…“美대북정책, 韓 의견 적극 참고”

서 실장 동맹으로서 제반 현안에 대해 협력해 나가자

미 측 한미동맹북핵 문제 등은 미 신행정부의 우선과제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청와대는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도 별도의 면담을 갖고 한미동맹, 한반도 문제 및 역내 현안 등 상호 관심 사항에 대한 협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제공 = 청와대. ⒞시사타임즈

 

이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서 실장은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국무국방장관 합동 접견 이후 국가안보실장은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을 1시간동안 면담했다. 또 서 실장은 합동 접견에 앞서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도 별도의 면담을 가졌다.

 

미 측은 이번 두 장관의 방한이 바이든 대통령의 직접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한미동맹, 북핵 문제 등은 미 신행정부의 우선과제라고 강조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의 동맹 복원을 위한 가시적 행보의 첫 방문지 중 하나가 한국이라는 점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한미동맹을 중시하는 입장을 행동으로 여실히 보여준 것이기 때문이다.

 

서 실장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지속되어 온 한미 간 긴밀한 소통과 상호 신뢰가 SMA 조기 타결에 이은 이번 미국 국무·국방장관 방한과 5년 만의 2+2 회의 개최로 이어진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정상을 비롯한 각급에서 계속 긴밀히 소통하며, 동맹으로서 제반 현안에 대해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양측은 한미 연합태세의 중요성과 함께 주한미군 규모의 안정적 유지에도 공감을 했다.

 

양측은 중국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미측은 알래스카 개최 미중 고위급 협의(318) 결과를 우리 측에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미 측은 문 대통령 예방 시 미중관계가 경쟁과 협력과 적대라는 세 가지 측면이 있는 복잡한 관계라면서 한중관계도 복잡한 측면이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 긴밀히 소통해 나가자고 제안한 바 있다. 이는 대통령 접견 시 쿼드 문제가 일체 논의되지 않은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보여진다.

 

현재 바이든 신행정부가 대북 정책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측은 대북 협상을 위한 대책 마련 및 실행과 관련해서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대화를 심도 있게 나누었다.

 

미 측은 북한과 관련한 우리 측의 전문성을 평가하면서, “대북 정책 검토 과정에서 우리 측 의견을 적극 참고하고 계속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했다. 북한 문제는 한국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방침을 정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양측은 한반도 문제 진전을 위해서는 한미일 협력 역시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3자간 협의를 더욱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향후 서 실장의 방미 등을 계기로 계속 긴밀한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