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건강

수면무호흡증, 예방·관리 하세요

수면무호흡증, 예방·관리 하세요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전병율)와 대한이비인후과학회(이사장 백정환)는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국민들의 올바른 질환인식과 건강생활 실천율을 높이기 위해 ‘수면무호흡증 예방과 관리를 위한 5대 생활 수칙’을 권고했다.

 

수면무호흡증 예방관리수칙은 성인 수면무호흡증의 위험 요인 관리 및 조기 진단·치료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소아 수면무호흡증의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담고 있다.

 

비만, 술, 담배는 성인의 수면무호흡증의 위험도를 높이는 주요 위험 요인이므로 체중 조절과 금주 및 금연으로 수면무호흡증을 호전시킬 수 있다.

 

수면 중 발생하는 수면무호흡증은 자가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코골이, 주간 졸림 등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특히 소아의 수면무호흡증은 기도가 완전히 막히는 무호흡증보다 부분적으로 막히는 저호흡이 수면 중 지속적으로 나타나 주의력 결핍, 식욕 저하, 안면발달장애 등 신경 정신적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

 

소아는 정신적, 육체적으로 성장기에 있으므로 수면무호흡증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세계 뇌졸중의 날(10월29일)’을 맞아 뇌졸중과 연관있는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질환 인식을 높이고자 한다”면서 “심정지 · 초기 뇌졸중 등 응급사항 대응 강화를 위한 대국민 뇌졸중 대응지침을 보급하고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통해 급성기 질환 진료역량 제고(3차 예방)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기도가 막혀 정상 호흡을 방해하는 질환이다. 성인의 경우 10초 이상 숨을 정지하거나 줄어드는 현상이 평균적으로 한 시간에 다섯 번 이상 나타날 때를 수면무호흡증으로 정의한다.

 

이비인후과학회는 수면무호흡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적정 체중 유지 ▲금주와 금연 ▲코골이, 주간 졸림 현상시 의사와 상담 ▲수면무호흡증 적극 치료 ▲소아 수면무호흡증 조기 치료를 권고했다.

 

학회는 “비만, 술, 담배는 성인의 수면무호흡증의 위험도를 높이는 주요 위험 요인”이라면서 “체중 조절과 금주 및 금연으로 수면무호흡증을 호전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학회는 특히 “소아의 수면무호흡증은 기도가 완전히 막히는 무호흡증보다 부분적으로 막히는 저호흡이 수면 중 지속적으로 나타나 주의력 결핍, 식욕 저하, 안면발달장애 등 신경 정신적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는 만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혜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