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시진핑 주석 “6자회담 프로세스 꾸준히 추진해야”

시진핑 주석 “6자회담 프로세스 꾸준히 추진해야”


 

[시사타임즈 보도팀] 한국을 첫 국빈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3일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평화안정이 6자 회담 참가국들의 공동 이익에 부합되고 관련 참가국들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이러한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을 첫 국빈방문한 시진핑 주석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 공공누리) ⒞시사타임즈

 

 

 

 

 

시 주석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6자회담 참가국들이 2005년 9월 19일에 합의한 공동성명 및 관련 UN 안보리 결의 등이 성실히 이행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관련 당사국들은 6자회담 프로세스를 꾸준히 추진해야 하고 양자 및 다자간에 소통과 조율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6자회담 참가국들의 공동인식을 모아 회담 재개를 위한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측은 6자회담 수석대표 간 다양한 방식의 의미 있는 대화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지지한다”며 “현재 한반도 정세는 많은 불확정적인 요소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관련 당사국들은 정세를 타당하게 관리하는데 함께 나서야 한다. 중국 측은 남북 관계 개선과 화해 협력, 그리고 한반도의 최종적인 평화통일 실현을 지지한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특히 “이번 방문을 통해 중국과 한국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는 능력과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을 느꼈다”면서 “양국 관계 미래에 대해 자신감과 기대감을 품고 있으며 과거의 좋은 전통을 잘 계승하고 더욱 밝은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시사타임즈 보도팀(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