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양평원, 제13회 양성평등 작품 공모전 개최

양평원, 제13회 양성평등 작품 공모전 개최

아동청소년 누구나 참여 가능

615~85일 온라인 접수

97일 공모전 누리집 통해 발표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장명선, 이하 양평원’)은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13 2022년 양성평등 작품 공모전(이하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제공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시사타임즈

 

양평원이 주최하고 여성가족부, 교육부,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성평등 메시지를 담은 글/그림 등 창작 작품 공모를 통해, 아동청소년의 사유하는 힘과 문화적 감수성을 기르고 성평등 의식을 확산하고자 201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특히 올해 공모전은 작년 청소년 수상자들의 참여경험과 독려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배포하고, 수상자 간담회 등을 통해 청소년이 목소리를 내고 참여하는 공론의 장으로서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공모분야는 청소년부(14~24세 이하)의 경우 긴 글이나 500자 이내의 짧은 글의 예술성 있는 문학 작품을, 아동부(13세 이하)는 글그림으로 참신하게 표현한 작품을 모집한다.

 

참여자는 디지털 환경, 학교, 가족 등 자신의 일상과 관계 속 경험과 다양한 사회영역(사회/미디어/문화/환경 등)의 소재를 성인지 감수성에 기반해 비평재해석 하거나 대안을 상상함으로써 성평등한 디지털 세상‘, 일상 속 성평등 실천 다양성 존중 성차별혐오 개선 등의 메시지를 이야기로 펼치면 된다.

 

양평원은 참여자들의 원활한 작품 창작을 위해 작가전문가가 참여한 5편의 도움 영상을 제공해 소재 선정과 표현, 아이디어 도출 등 창작 활동에 필요한 내용을 참고하도록 지원한다.

 

참가는 개인 단위로 이뤄지며 615일부터 85일까지 공모전 누리집에서 접수가 진행된다. 접수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97일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우수 작품은 각 부문별로 대상(여성가족부장관상), 금상(이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상), 은상, 동상 및 특선 등을 선정·시상한다.(총 상금 1,540만원 규모/시상식 9월중 개최)

 

양평원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성평등을 주제로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원하며 공동체를 위해 어떤 생각을 공유실천할 것인지를 사유하고 문학성 있게 표현하는 과정 속에서, 타자와의 공존을 꿈꾸는 생각하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마련됐다면서 차별을 넘어 자유롭고 민주적인 건강한 관계 속에서 다양성이 존중받는 공존의 공동체를 향한 여정에 많은 아동청소년들이 참여해 생각과 솜씨를 펼쳐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